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사회적 자본의 영향: 환경교육자 모임의 역할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미리

Advisor
윤순진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8. 8. 윤순진.
Abstract
생물다양성은 인간에게 유용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복지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생물다양성 교육은 용어의 복잡성과 불명확함에 갇혀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 게다가 생물다양성은 종다양성으로만 여겨지는 경우가 많아 생태적인 관점에서만 다루어져 주로 과학 교과에서 거론되었다.

하지만 생물다양성 감소는 사회생태계시스템 안에서 기후 변화, 해양 오염, 대기 오염, 살충제 및 제초제 사용, 열대 우림 파괴, 단작 관행 농법 등과 같은 복잡한 환경 쟁점과 연결이 되어있다. 그리고 생물다양성 손실의 가장 큰 원인은 대규모의 산업화・도시화를 포함하는 인간 활동이다. 생물다양성 손실은 단순히 양의 증가나 먹이 관계로만 설명될 수 없다. 따라서 생물다양성 교육은 생태학적・과학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윤리적인 관점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생물다양성이 다양한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만큼 생물다양성 교육은 환경교육에 기반한 전체론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체계화된 교육과정이 존재하지 않는 생물다양성 교육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에서 교육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환경교육자를 분석했다. 환경교육자들은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을 통해 그들의 교육 활동을 실행한다. 그들은 다양한 모임을 통해 자신의 교육 활동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누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환경 쟁점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환경교육자들의 인식과 생물다양성 교육 실태를 탐색하고, 생물다양성 교육을 실행하는 환경교육자들의 모임이나 단체가 가진 사회적 자본이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에 끼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것이다. 또한 생물다양성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사례를 통해 환경교육자들이 사회적 자본을 기반으로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해 어떻게 학습하고 이를 교육 활동에 반영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조사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자들이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교육 실태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둘째,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에 주목해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양적 분석을 진행했다. 셋째, 실제 생물다양성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교육 현장의 교사들은 생물다양성에 대해 어떻게 학습하는지 질적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했다.

환경교육자들은 생물다양성을 중요한 환경 쟁점이라고 여기지 않았으며 생물다양성 교육을 실행한 경험도 적었다. 생물다양성 교육을 실행한 환경교육자들도 대부분 생태적 관점에서 생물다양성 교육을 실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회환경교육에서는 생물다양성의 다각적인 측면을 다루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사회환경교육에서는 생물다양성의 윤리적 측면, 생태적 측면, 정의적 측면을 다루고 있었다는 점에서 생물다양성이 통합적으로 다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자들의 인식 부족이 생물다양성 교육의 장애 요인이 됨을 파악하고, 환경교육자들의 무형식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을 살펴보았다.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이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살펴본 결과,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 중 신뢰와 정보 공유, 이타성이 높을수록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신뢰와 이타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자본이 형성된 집단에서는 구성원들이 수평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공유된 인식을 형성한다. 그리고 환경교육자 모임 안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공유는 구성원 간 인식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전문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초가 된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이 생물다양성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인천저어새네트워크를 사례로 분석한 결과, 환경교육자 모임은 배경적 기대와 친화적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생물다양성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았으며, 생물다양성을 체험한 경험과 교육 활동을 진행하며 얻은 실천적 지식을 교환하면서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익혔다. 또한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은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학습의 동기와 기회를 제공했다. 모임의 구성원들 간 사회적 자본을 통해 경력자의 지식을 배우는 사회문화적 학습이 이루어지기도 했으며 구성원 간 협동적으로 배우는 탐구적 학습이 이루어졌다.

환경교육자들은 그들이 다루고 있는 교육 활동 안에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생물다양성 교육은 현재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생태 교육과도 통합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일환으로도 실행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 활동과 생물다양성 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환경교육자들의 역량이 요구된다.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은 환경교육자들이 자신들의 교육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이 연구는 생물다양성 교육과 환경교육자 모임의 사회적 자본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생물다양성 교육이 취할 수 있는 방향의 일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이 연구는 전체 환경교육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이 아니라 일부를 추출해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환경교육 전체로 일반화시키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 환경교육자를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고, 다양한 사례를 선택해 연구를 진행한다면 연구 결과를 좀 더 일반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경교육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 생물다양성 교육의 교육과정을 체계화하는데 기반이 되길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