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타 학습을 도와주는 피드백 기반 경험 학습 인터랙션 패턴 제안 : Experimental Learning Interaction Pattern Proposal Based on Feedback for Assisting Guitar Lear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칭웨이

Advisor
정의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8. 8. 정의철.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여가 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악기를 배우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최근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대면 교육 대신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없는 온라인교육을 선호하고 있다. 반복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경험 학습의 경우에 적절한 피드백은 필수적인 요소인데도 불구하고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도중에 포기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험 학습의 대표 사례인 운동 및 악기 학습을 고려하여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타 학습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기존의 연구와 현재 시장에서 출시된 제품 및 서비스를 분석하면, 기타 학습을 도와주는 피드백이 온라인에서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통기타 초보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기타학습을 도와주기 위한 피드백 기반 인터랙션 디자인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피드백을 어떻게 디자인하면 기타학습에게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알기 위하여 일단 현재 기타 학습 이론을 고찰하여 출시된 제품 및 서비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기타 학습의 문제점을 사용자 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학습 모델에 적용하여 초보자 기타 학습자를 위한 피드백 기반 인터랙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컵셉을 전문가 인터뷰을 통해 평가하여 보완하였다. 학습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토타입을 통한 파일럿 실험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피드백 기반 인터랙션 패턴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기타학습에 피드백이 부족함을 해결하기 위해 경험학습 모델을 기타학습에 작용하여 학습자에게 단계별로 학습 목표 및 학습행위를 구체화하였다. 단계별로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패턴을 정리하여, 기타 학습 도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연구는 제시한 인터랙션 패턴이 다음 단계 학습으로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나아가, 다른악기 기초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는 피드백 기반 인터랙션 패턴으로 응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