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양한 물성을 적용하는 공간그래픽 재료의 시각적 표현 : Visual Expression of Materials in Spatial Graphic Applying Various Propert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지연

Advisor
김경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8. 8. 김경선.
Abstract
이논문에서공간그래픽이란공공공간,상업공간또는사적인공간에서정보전달및장식적인용도를위하여다양한재료나기술을사용하여공간의성격과목적을시각적으로표현하는것을일컫는다.이는인류가처음주거공간을형성할때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식생활,종교및관습 등다양한삶의방식을투영하며변화해왔다.

공간그래픽분야에서사용되는재료와표현기술에대한연구는시대가변함에따라활발히이루어지고있는데,주로종이,비닐및유리등의평면재료에정보를인쇄하거나벽에 영상을투사하여표현해왔다.그러한방법들은재료의질감이나특수성을고려하지않고그래픽자체에만집중하여왔기때문에풍부한표현에한계가있었다고볼수있다.

최근,기술의발달로인해재료를사용하여풍부한감각적정보를전달하는것이가능해지고있으며다양한분야에서이러한시도가활발히이뤄지고있다.그이유는,전달하고자하는정보가다차원적일수록전달효과가향상될수있기때문이다.예를들면,인쇄기술이발달하면서거의모든재료위에수많은종류의물질을시각적으로구현할수있게되었고.나무는물론이고돌,금속등시각적질감의인공재현이가능해졌다.천연재료인나무질감을플라스틱재료에표현하거나,금속재료위에섬유질감을표현함으로써이성적이고포근한느낌을동시에전달하는것도가능하다.

이에연구자는재료의물성을이해하고촉감을활용한시각전달표현연구의필요성을느끼게되어이연구에서는공간커뮤니케이션도구로서시각언어인의공간그래픽의개념을명확히하고재료의물성을통하여다감각적정보를주는공간그래픽의사례를분석하였다.또한,재료의시각적성질을시각적온도와재질의감성으로분류하여최종결과물을도출하였다.

연구자가제안한최종적인결과는다양한재료의성질에따른감성의차이를 시각적 온도와시각적 질감을기준으로분류하여재료의 선택에활용될수있도록제작하였으며,이를바탕으로공간그래픽을기획,디자인하거나구현하는경우에이결과를바탕으로적용할수있도록하였다.특정 공간의 상황에 따라 그 쓰임과 결과가 일정하게 도출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지만 향후 공간그래픽의 다양한 재료의 적용을 제안하고 감성 시각 언어의 발전을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