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시뮬레이션 활용을 위한 가상현실(VR)공간의 구축과 심리적 불안감 측정 연구 : A Study on Construction of Virtual Reality Space and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xiety for the Application of the Crime Prevention Environment Design Simu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승민

Advisor
이유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8. 8. 이유미.
Abstract
본 연구는 VR(Virtual Reality)기술이 조경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VR기술은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게임 및 영상 콘텐츠 외에 비용 및 위험부담으로 인해 실제체험이 어려운 시뮬레이션에 있어 그 활용성이 높다. 특히 조경 및 건축 등 공간설계분야에서 이러한 시뮬레이션 용도의 VR 기술 활용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공원 관련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에 있어 주야간 등 환경조건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시공을 하지 않고서는 설계검토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하는 CPTED 설계 검토를 위한 시뮬레이션 툴로서 VR기술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실제 도시공원을 토대로 가상공간을 제작하고, 이 공간에서도 피험자들이 실제 환경과 동일한 물리, 환경 요소에 따라 가상공간에서도 심리적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지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VR 시뮬레이션의 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기존의 조경설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빠르게 연동이 가능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며, 가장 현실적인 공간묘사가 가능한 게임제작 소프트웨어인 Unreal Engine 4를 사용하여, 가상공간의 구축과 VR 시뮬레이션 제작이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제작된 VR 시뮬레이션은 HMD기기인 VIVE를 통해 이용자 체험 및 평가가 이루어졌다. 평가는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VR시뮬레이션 제작에 대한 종합적인 과정 및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모의 실험평가를 통해 VR환경에 대한 몰입 및 실재감과 가상공간에서의 불안요소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후 연구의 시사점으로 다양한 환경변화에 따른 시뮬레이션이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1대1 스케일의 유사체험 및 입체적인 설계검토가 가능한 점을 들 수 있다.

한계점으로는 모의실험 평가에 대한 검증 및 분석이 부족하였고, 게임엔진을 통한 시뮬레이션 제작에 있어 라이팅 등의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부분은 제작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엔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직접 VR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였다는 점과 몰입형 디바이스를 활용한 실험평가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후 VR기술의 활용성은 시뮬레이션 외에도 적극적인 설계 도구로서도 그 활용성이 매우 높으며, 보다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같은 타 분야와의 기술연계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