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북미 거주 한인들의 온라인 상담 이용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Facilitating Online Counseling for Koreans Living in North America: an Exploratory Stud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윤하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8. 8. 김창대 .
Abstract
본 연구는 북미 거주 한인들의 온라인 상담 이용 가능성을 전반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한인 81명을 대상으로 2018년 2월부터 5월까지 4개월 동안 심층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정된 합의적 질적 연구(CQR-M: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Modified)'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

분석 결과 총 8개 영역, 37개 범주, 63개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다섯 가지 연구 문제 기준에 따라 분석을 진행하였다. 다섯 가지 기준은 북미 거주 한인들이 원하는 상담 주제, 면대면 상담 시 고려사항과 저해요인, 온라인 상담을 통해 극복 가능한 저해요인, 효과적인 온라인 상담을 위한 보완점, 선호하는 온라인 상담 유형과 그 이유 등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온라인 상담은 면대면 상담에 여러 제약이 있는 북미 거주 한인들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북미 거주 한인들이 상담을 필요로 하는 주 호소문제가 이주자로서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문화적 적응의 어려움 등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효과적인 온라인 상담을 위해 어떤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한지 전반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상담 중 영상, 채팅, 이메일 등 상담이 지니는 각각의 장단점을 북미 거주 한인들의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그동안 북미 거주 한인들의 온라인 상담 이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자료가 거의 없었던 상황에서, 이 분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