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지수-
dc.contributor.author이정화-
dc.date.accessioned2018-12-03T02:09:42Z-
dc.date.available2018-12-03T02:09:42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80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449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018. 8. 하지수.-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블랙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와 패션이미지 중심으로 패션시장이 변해가는 현 시점에서 블랙을 중심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소비자 집단인 블랙패션마니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블랙은 패션에서 가장 중요한 색 중 하나로 여겨 블랙패션에 대한 연구는 의류학에서 꾸준히 진행되어왔다. 블랙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블랙의 이미지와 색채 선호도와 관련한 양적 연구, 서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블랙패션에 대해 살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어왔다. 하지만 국내에서 블랙패션 소비자 집단에 대한 질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로 블랙패션을 착용하게 된 동기와 블랙패션의 표현방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각 유형별 특성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를 범주화한다. 둘째,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블랙패션 착용동기 유형을 분류한다. 셋째,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블랙패션 표현방식의 유형을 분류한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면접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블랙과 관련한 선행연구, 블랙관련 색채학, 미술사, 인터넷 자료로 블랙과 블랙패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블랙의 이미지는 블랙의 물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블랙의 이미지는 블랙패션 이미지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면접법은 일상복으로 블랙패션을 주로 착용하며 자신을 블랙패션마니아라고 여기고 블랙패션을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20대와 30대 대한민국의 남녀 각 15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녹음을 하였고 녹음자료를 바탕으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입각한 분석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는 보호를 위한 강인한 이미지, 카리스마 있는 전문적 이미지, 모던한 세련된 이미지, 바디컨셔스(Body Conscious) 섹시한 이미지, 탈규범적 아방가르드 이미지, 차별화되는 개성 있는 이미지로 도출하였다. 각 추구이미지 유형 별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호를 위한 강인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유형은 타인의 무시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블랙패션을 착용한다. 이들은 블랙이 가지고 있는 무겁고 센 색채이미지를 통하여 강렬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유형이다.

둘째, 카리스마 있는 전문적 이미지는 자신이 능력 있고 사람으로 보이고자 블랙패션을 활용하는 유형으로 이들은 일상복으로 수트를 착용한다는 특징이 있었다.

셋째, 모던한 세련된 이미지는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깔끔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유형으로, SPA브랜드에서 나오는 베이직한 아이템과 과도한 장식에 대한 거부감을 보인다. 몸에 여유롭게 잘 맞는 핏을 선호하며 소재 믹스앤매치, 절개선, 트임, 선장식 등을 디테일에 신경을 쓰는 특징을 보인다.

넷째, 바디컨셔스 섹시한 이미지는 섹시하고 관능적인 이미지를 표출하기 위해 블랙패션을 활용하는 유형이다.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을 보이며 이는 20대와 30대에게 섹시한 이미지는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탈규범적 아방가르드한 이미지는 기존의 복식규범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코드브레이커(code breaker)의 모습을 보이는 유형이다. 이는 성이분법적인 복식관념에서 탈피, 착장방법의 변형, TPO 무시 등 기존의 복식규범을 따르지 않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섯째, 차별화된 개성 있는 이미지는 특정 블랙패션 이미지를 추구한다기 보다는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표출하기 위해 블랙패션을 수단으로 사용하는 유형이다. 이들의 차별성은 기존의 블랙패션이미지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스타일로 등장하게하며 이렇게 나타난 스타일은 블랙패션이미지를 확장하는 역할을 한다.

블랙패션마니아들이 블랙패션을 추구하는 이유는 좀 더 멋있어 보이기 위해서였다. 이들은 패션관여도가 높은 집단이므로 자기 스타일에 대한 확고함을 바탕으로 차별성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차별성은 투머치한 스타일링이 보다는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세련된 스타일링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블랙패션마니아를 대상으로 상품기획을 한다면 디테일이나 소재에 차별화를 둔 패션디자인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블랙패션마니아라는 집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블랙패션을 추구하는 이유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블랙패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설정에 활용될 수 있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고 사료된다.

하지만 연구자의 판단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했음과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은 연구의 한계로 보인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

제 3 절 용어정의 15

제 2 장 이론적 배경 17

제 1 절 블랙의 이미지 17

1. 블랙의 어원 및 물리적 성질 17

2. 블랙의 의미와 이미지 20

제 2 절 블랙패션의 이미지 26

1. 국외에서의 블랙패션이미지의 사적변화 27

2. 국내에서의 블랙패션이미지의 사적변화 36

제 3 절 추구이미지 49

1. 색채이미지 49

2. 추구이미지 52



제 3 장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와 표현특성 55

제 1 절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 유형 56

1. 보호를 위한 강인한 이미지 56

2. 카리스마 있는 전문적 이미지 58

3. 모던한 세련된 이미지 60

4. 바디컨셔스 섹시한 이미지 63

5. 탈규범적 아방가르드 이미지 66

6. 차별화되는 개성 있는 이미지 69

제 2 절 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와 표현특성 74



제 4 장 결 론 80

참고문헌 84

Abstract 10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46-
dc.title블랙패션마니아의 추구이미지-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