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 독산동과 연남동의 세대별 거주환경 선호 차이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Residential Preferences by Generation in seoul's Doksan-dong and Yeonnam-do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동

Advisor
김세훈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8. 8. 김세훈.
Abstract
생애주기에 따라 거주환경은 변화를 요구하며 보통 4회 정도 주거지 이동을 경험한다. 현시점은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와 에코세대의 독립, 결혼으로 새로운 거주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세대별로 요구되는 환경적 요소는 극명한 차이가 존재하지만 서울시의 몇몇 저층주거지역에서는 두 세대가 공존하며 새로운 환경을 만들고 있다. 현재 서울시의 저층주거지역은 노후화로 환경개선이 요구된다. 과거 전면 철거방식에서 생활 밀착형 도시사업이 증가하면서 현재는 소규모 환경정비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기존 주거지역의 성격은 유지된 채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저층주거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생활은 어떻게 하고, 무엇을 통해 환경 만족을 느끼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는 중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 특정 세대를 중심으로 도시적 차원의 접근은 대부분 거시적 관점을 통해 행정구역, 동 단위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다양한 주거유형이 공존하는 저층주거지역의 행정동 차원 접근은 실질적인 지역민의 거주환경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집계 구역 차원의 접근으로 환경 변화를 요구하는 두 세대의 거주환경과 만족요인을 파악하고 지역별 차이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지 선정은 서울 저층주거지 분포와 특성을 파악한 뒤 서울시 베이비부머세대와 에코세대의 거주지역의 인구수와 비율 등 복합적으로 검토하였다. 이후 집계 구역을 중심으로 베이비부머세대와 에코세대의 거주 비율이 높은 곳을 선정하였고 최종적으로 금천구 독산동, 마포구 연남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는 연구의 틀을 구체화하기 위해 관련 이론을 중심으로 거주환경과 세대별 주요 특성을 이해하고 저층주거지역과 세대비교 관련 선행논문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물리적 환경 분석과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한 대상지역의 거주특성을 이해했다. 물리적 환경 분석에서는 광역적 접근성과 도시조직분석 두 가지 방법으로 지역적 맥락을 살폈고, 설문조사는 주택(집)환경과 근린 환경 두 가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세대별로 지역에서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SPSS 분석방법을 활용해 지역, 세대 유형 등 다각적으로 거주환경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선호 요인을 도출하고자 했다. 또한 통계적으로 도출된 요인을 중심으로 지역 환경과 비교하고자 했으며 주민 심층인터뷰를 통해 실제 지역주민의 생각을 확인했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지역 모두 베이비부머세대의 장기거주와 에코세대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었다. 또한 세대별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형태는 비슷해 지역별 차이점은 없었다. 하지만 주거 환경 이용과 향후 계획에서는 지역적 차이가 존재했다.

독산동 베이비부머세대는 지역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타 유형과 달리 지역 환경인지 부분이 높게 나타났고, 10년 이상 한 장소에서 거주하면서 주택 노후화로 새로운 환경을 요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도로환경, 경사 등의 물리적 한계에 부딪혀 이주를 통한 환경개선을 생각하고 있었다. 독산동 에코세대는 직장 영향으로 현재 주거지역을 선택하였고, 장기적인 거주가 아닌 일시적인 거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지역에 대한 애착과 인지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일시적인 거주지로 인식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 요소보다는 주택을 보고 지역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와 반대로 연남동 베이비부머세대는 지역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지역을 떠나려고 하기보다 계속 거주하기를 원하였다. 독산동과 마찬가지로 장기거주로 인해서 주택이 노후화되었지만, 물리적인 제약이 독산동보다 덜해 주택 개선도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지역 내 시설 이용률도 활발해 지역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남동 에코세대도 독산동보다 지역시설 방문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거주환경에 만족하고 이사를 계획하는 인구 부분도 독산동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이사를 계획하는 이유 또한 독산동과 다르게 나타났다.

세대별로 지역 선택 요인은 비슷하게 작용하지만 개인적 차이와 직장, 결혼 여부 등에 따라 지역 내에서 거주지 선택의 차이를 보였다. 주택의 크기, 구조, 인테리어 등의 요소들은 처음 주택을 선택할 때 고려되어 주택을 생활하면서 느끼는 주택환경 만족도와는 관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시간이 지날수록 주택이 노후화되는 문제점이 주택환경 만족도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지역을 이주하려고 하는 것은 주택환경의 만족도 보다는 지역에서 어떤 생활을 영위하고 주변시설을 인지하고 있는 것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지금까지 베이비부머세대와 에코세대에 대한 연구는 행정동 단위의 포괄적인 범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는 현재 저층주거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베이비부머세대와 에코세대의 생활실태를 집계구역을 중심으로 거주환경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으며 물리적 환경을 포함한 점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서울 저층주거지역 중 일부를 선정하였고, 지역 내 두 세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선정한 두 지역은 준공업지역에 속하거나 상권 확장의 영향권에 속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주거지역과는 거리가 있다. 향후 주택유형, 세대유형 등의 다양화를 통해 거주환경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