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종 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비용 상 이점의 유무와 그 원인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외식업종에 종사하는 사업자의 영업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다양한 설명변수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과 영업비용을 각각 실증적으로 분석한 후 이를 독립사업자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여섯 개 중 네 개의 세분류 업종에서 가맹사업자는 독립사업자에 비해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낮고 동시에 재료매입비와 세금과공과 지출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가적으로 지불되는 재료매입비의 일정 부분은 가맹사업자가 가맹사업의 대가로 본사에 지불하는 로열티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분석 대상이 되는 자료가 가맹사업자의 로열티 지불 여부 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추가적인 해석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