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아의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 교사와 어머니의 지각 차이를 중심으로 : The Relationship of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Prosocial Lie-telling, Social Skills and Peer Play Interaction of Children : Focused on the perspective difference of teachers and moth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효진

Advisor
박혜준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8. 8. 박혜준.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하고 있는 3, 4, 5세 유아들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의 발달이 어떠한 양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며,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관련된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의 전반적 양상은 어떠하며,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의 정서조망수용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3. 유아의 친사회적 거짓말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4.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1. 교사가 지각한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어머니가 지각한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기술과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 기술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1.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기술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2.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 기술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설정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부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2곳에 재원중인 3, 4, 5세 유아 154명과 연구 대상 유아의 교사, 어머니들을 연구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유아에게는 이야기 과제에 대한 면접 조사를, 유아의 교사와 어머니에게는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여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및 사회적 기술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해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test, 쌍체 t-test, 일원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여아는 남아보다 또래관계에서 더 높은 수준의 놀이상호작용 행동을 보여주었으며, 놀이에서의 방해 행동은 더 적게 나타났다. 4, 5세 유아의 놀이상호작용이 3세 유아의 놀이상호작용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서조망수용은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평균 점수를 가지고 있었고, 5세 유아가 3세, 4세 유아보다 높은 평균 점수를 가지고 있었다. 유아의 친사회적 거짓말은 5세 유아가 3세와 4세 유아보다 높은 수준의 발달을 갖고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성별에 따른 친사회적 거짓말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는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차이를 알아본 결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대해 어머니는 교사보다 놀이상호작용이 더 많이 나타나고, 놀이방해는 덜 나타난다고 지각하고 있었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해서는 어머니가 교사보다 유아가 자기통제를 잘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는 어머니보다 유아가 협력성을 더 보인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정서조망수용, 사회적 기술과 각각 정적 상관을 갖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관련된 정서조망수용, 친사회적 거짓말, 사회적 기술의 전반적인 양상과 성별, 연령에 따른 차이, 교사와 어머니의 지각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기술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와 어머니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지각 차이와 사회적 기술 지각 차이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정서조망수용의 상관관계,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기술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사회인지 능력과 사회적 기술의 발달이 필요하고, 유아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일관적인 시각이 필요함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