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mpression Management Motives, Positive Affective Tone of a Team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 인상관리 동기와 팀의 분위기가 종업원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Min, Sung Won

Issue Date
201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Citation
노사관계연구, Vol.29, pp. 101-119
Abstract
In this study, I integrate literatures of individual motives and team climate to explain employee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OCBs). Specifically, I examine the effects of impression management motives (IMM) and positive affective tone (PAT) of a team on OCBs. In addition, I apply trait activation theory to propose that PAT of a team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M and OCBs. The results indicate that IMM and PAT have positive effects on OCB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IMM and OCB is moderated by PAT.
조직행동론에서 종업원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조직시민행동의 다양한 선행변수들을 밝혀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연구는 개인의 특성 또는 상황적 변수들을 분리하여 살펴보아 연구의 폭이 다소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 개인의 특성인 동기와 상황적 변수인 팀의 분위기를 통합하여 종업원 조직시민행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종업원의 인상관리 동기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그동안 종업원 조직시민행동을 유발하는 동기 중 가장 상반되는 결과를 보여온 인상관리 동기를 심층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이어서 팀의 긍정적인 정서적 분위기가 종업원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조직 내 팀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종업원 개인의 행동에 대한 팀의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함이다. 마지막으로, 팀의 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알아본다. 특성활성화 이론을 적용하여, 팀의 분위기가 언제 종업원의 인상관리 동기를 활성화하는지, 즉 종업원의 인상관리 동기가 조직시민행동에 갖는 효과가 팀의 분위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본다. 이처럼 본 연구는 종업원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중요한 개인적, 상황적 요소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가치 있는 종업원 행동을 촉진시키는 방법을 모색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52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