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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건축의 스킨이 내부와 외부를 매개하는 방법과 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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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광현-
dc.contributor.author정혜민-
dc.date.accessioned2019-06-25T15:05:26Z-
dc.date.available2019-06-25T15:05:26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00000000207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544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07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2. 2. 김광현.-
dc.description.abstract상업 건축은 중세 이전부터 내부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표시를 외부에 내보이거나 진입을 쉽게 유도하기 위해 경계를 조절하는 등 다른 기능의 건물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그러한 발전이 근대에 이르면 파사주와 백화점으로 이어져 특정 경계를 통과하면 전체 공간에 쇼핑이라는 행위가 펼쳐지는 윈도우 쇼핑이 등장하게 되었고, 상품과 사람의 지각이 다양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하지만 현대 도시에서 상업 건축은 한 경계를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곳곳에 산재하게 되었고, 파사주와 백화점의 경계에서 일어나던 역할이 표면으로 압축되게 되었다. 근대까지는 외부 형태는 내부공간이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표현해야 하고 또한 외부와 내부는 서로 유기적으로 일관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많은 건축가들에게 강령처럼 작용해왔다. 하지만 현대 건축에서는 내부 공간 구성의 결과로서가 아니라 독립적으로 존재해 그 자신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다양한 표면이 시도되고 있다. 근대건축에서처럼 유기적인 체계가 아니라 다층적, 선택적이거나 심지어는 단절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기술과 재료의 발달, 건물의 건립이 추진되는 배경과 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내부 구성과 관계 맺지 않고 독립적으로 존재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외피, 스킨, 입면, 파사드 등 표면을 지칭하는 어휘도 다양해졌으며, 표면의 모습 역시 풍경을 반영하는 표면, 외부를 향한 정보와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표면, 물성을 변화시켜 비 물질화를 추구한 표면, 위치나 외기에 따라 지각의 변화를 유도하는 표면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표면 중 스킨은 내부를 보호하고 외부와 경계 짓는 막이 아니라 내부와 외부, 즉 건축물과 도시를 연결하고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 건축은 자신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고 도시를 향해 이미지와 정보를 발산하는 필요성이 점차 증가했으며, 이는 내, 외부를 매개하는 스킨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상업 건축에서 쇼핑 공간의 창출과 존립이 표면에 압축되게 된 상황과 현대 건축의 스킨이라는 개념이 만나 상업 건축은 내부의 풍경 또는 분위기 등의 정보와 브랜드의 이미지를 외부로 표출해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는 것을 스킨을 통해 구현하게 되었다.
상업 건축의 스킨은 외부 풍경을 내부로 끌어들이거나 경계를 흐리거나 내부로의 지각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재료의 활용과 구현 방법으로 내, 외부를 매개하며, 상품이라는 시각적 요소가 개입됨으로 인해 내, 외부의 매개에 있어 다른 건축과 차이점을 보인다. 이러한 상업 건축 스킨의 매개는 일차적으로는 내부의 정보를 외부로 알려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이차적으로는 구매 목적이 없던 사람까지도 내부로의 진입을 유도하는 효과를 갖는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내부에서는 상품 뿐 아니라 스킨이 만들어내는 상품과 외기의 결합으로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지각적 경험과 분위기를 만들어내 쇼핑 공간과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최종적으로는 구매 행위를 촉발시킨다.
이러한 상업 건축의 스킨은 내, 외부를 구분 짓고 내부를 보호하는 경계로써의 건축 표면이나 쇼윈도를 통해 한정된 지각이 일어나는 상업 건축의 표면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스킨은 내부로는 방문자의 경험과 인식, 행위를 유도하고 외부로는 불특정 다수에게 브랜드와 상품의 인식을 유도해 모든 사람을 잠재적 구매자로 만들었으며, 이렇듯 쇼핑이라는 행위를 변화시킨 형태로 도시의 삶 속에 존재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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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extent12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90-
dc.title상업건축의 스킨이 내부와 외부를 매개하는 방법과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건축학과-
dc.date.awarded2012-0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2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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