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초기수익률의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bstract

IPO시장에서 공모주의 저가 발행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현상이다. 본 논문은 주관회사의 발행 주식에 대한 정보 비대칭 정도가 심할수록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정보 비대칭 가설을 바탕으로 IPO 초기수익률을 분석한다. 기업에 대한 불확실성은 횡단면(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을 수 있음)과 시계열(특정 시점은 다른 때보다 높을 수 있음) 모두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모되는 기업 및 공모의 특성에 대한 차이뿐만 아니라 시장 전반의 조건의 차이 함께 고려하여 IPO 초기수익률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업들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경우 평균적인 IPO 초기수익률 수준뿐만 아니라 IPO 초기수익률의 기업간 변동성도 함께 커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한국 IPO 시장의 경우 IPO와 관련된 정부 정책의 차이가 IPO 초기수익률의 기업간 변동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is generally observed that Initial Public Offerings (IPOs) are underpriced. This paper studies IPO initial returns in Korean stock market based on information asymmetry hypothesis, assuming that it is more difficult to value the firm accurately with the higher level of information asymmetry. The volatility of initial returns, as well as initial return itself, is higher as the level of information asymmetry increases. In Korean stock market, it is particularly notable that a series of policy changes affecting IPO process have also had great effects on the volatility of the initial retur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