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영화산업에서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영화산업의 성과 : Social Network Effect on Creative Performance in Korean Film Indust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세인

Advisor
이동기
Major
경영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2. 2. 이동기.
Abstract
이 연구는 네트워크의 거시적 구조와 네트워크 내에 위치한 개인의 창의적 성과가 갖는 관계를 알아보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창의성은 혁신을 견인하는 주된 요인이다. 이러한 창의성을 높이는 요소로 스몰월드 네트워크 구조는 다양한 분야에서 핫이슈로 떠올랐다. 사람들은 행위를 함에 있어 불가피하게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그러한 개별적 연결망이 모여 네트워크의 거시적 구조를 형성한다. 네트워크의 거시적 구조는 다시 네트워크 내 개인의 창의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이론적 주장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1920~2009년 동안 한국영화 제작진의 공동제작 네트워크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그 결과, 기존 스몰월드 네트워크 연구와 일관되게, 두 노드 간 평균 거리가 짧은 네트워크에서 개인의 창의적인 성과가 증가하였으며, 거대 컴포넌트가 등장한 네트워크에서 창의적인 성과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노드 간 사회적 거리가 짧고, 거대 컴포넌트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는 많은 양의 정보와 아이디어가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계열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의 연결선 도수분포가 진화해 가는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창의적 성과가 뛰어난 시기의 도수분포가 싱글 스케일에서 브로드 스케일로 진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529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1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