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번위치의 수소를 불소로 치환한 Antofine유도체의 합성연구

Abstract

Phenanthroindolizidine 알칼로이드는 박주가리과 Cynachum Pergularia, Tylophora 종의 식물에서 분리한 천연물이다. Phenanthroindolizidine 알칼로이드는 항아메바, 항박테리아, 항종양, 항진균, 항바이러스 등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을 나타낸다. 그 중 특히 antofine은 세포주기의 G2/M 단계에서 단백질과 핵산의 합성을 억제하여 다양한 암세포주기에 대해 강력한 세포사멸을 유도해 잠재적인 항암제로서 개발이 기대되는 물질이다. 그러나 이러한 강력한 항암활성에도 불구하고 약물학적 성질이 좋지 않고 중추신경계에 독성이 크며, 대사에 불안정하여 임상적으로 응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해될 때 Oxidation되는 Carbon에 위치한 hydrogen중 한 개 또는 두개를 Fluorine으로 치환하여 대사적으로 안정한 antofine유도체의 합성을 시도하였다. 본 합성에서는 3-Iodoanisole을 출발물질로 3,4-Dimethoxy boronic acid와 Suzuki cross coupling을 통해 합성한 Biaryl구조로부터 Indium 촉매를 사용하여 얻은 Phenanthrene 골격으로 여러가지 방법으로 합성을 시도하였으며 현재 다양한 합성법으로 antofine유도체의 합성을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