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의 탈모방지 및 발모효능 확인

Assessment of alopecia prevention and effect of hair growth using heabal plants

최근 탈모인구가 증가하면서 탈모에 대한 치료욕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Western blot과 HCS(High Content Screening) 법을 이용하여 모유두세포와 각질형성세포 내에서의 표적신호 전달 단백질의 발현 변화를 봄으로써 탈모방지 효능이 기대되는 15종의 천연물 추출물의 탈모방지 및 발모효능을 확인하였고 또한 동일한 방법을 이용하여 천연물 추출물과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탈모치료용 의약품인 Minoxidil 제제와의 효능 비교를 하였다. 실험을 위해 선정된 표적신호 전달 단백질은 총 5 종으로, 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1), TGF-β2(transforming growth factor-b2),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DKK-1(Dickkopf-1) 및 Wnt5a이다. 모발 성장 주기에서 이러한 모낭주기 관련 표적 신호 전달 단백질들은 퇴화기에서 성장기 단계로의 진행을 촉진시키고 성장기에서 휴지기 단계로의 진행을 억제시킴으로써, 탈모를 방지하고 발모를 유도한다. 따라서 탈모방지 및 발모유도제로써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모근부의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IGF-1, 혈관확장에 관여하여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VEGF, 및 성장기를 장기화하고 모유두 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Wnt5a의 발현률은 증가하게 되고, 케라티노사이트의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DKK-1과 모발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TGF-β2의 발현률은 감소하게 된다. 실험 결과 EEX0_Vis_EA추출물을 처리시 모유두 세포에서 TGF-β2이 감소하고 Wnt5a, IGF-1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각질 형성 세포에서는 TGF-beta2, DKK-1이 감소하고 VEGF, Wnt5a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EEX2_Vis_EA추출물을 처리시 모유두 세포에서 TGF-β2, DKK-1이 감소하고 IGF-1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각질 형성세포에서는 TGF-β2가 감소하고 VEGF, Wnt5a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EEX1_Vis_EA_7.5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모유두 세포에서는 TGF-β2, DKK-1이 감소하고 IGF-1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각질 형성 세포에서는 TGF-β2, DKK-1이 감소하고 VEGF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하여 총 15종의 추출물 중 3종이 탈모 방지 및 발모의 효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추출물을 minoxidil과 동일한 농도에서 비교한 결과, minoxidil보다는 활성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urge of care is increasing as increasing number of alopecia patient. In this thesis, we used Western blot and HCS for researching alopecia prevent and hair growth efficiency of herbal plants from change of target signal delivery protein in HaCaT and HFDPC. Also, we compared efficiency of drugs to minoxidil. We selected 5 target signal delivery proteins, 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1), TGF-β2(transforming growth factor-b2),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DKK-1(Dickkopf-1) and Wnt5a. These target signal delivery proteins promote period of growth from peroid of atrophy so that prevent the alopecia and induce the hair growth in hair growth period. If drugs have function of alopecia prevention and hair growth effect, revelations of IGF-1, VEGF, Wnt5a are increased, but DKK-1, TGF-β2 are decreased. We decision that appropriate to efficiancy more than 3 target signal delivery proteins in HFDPC and HACaT from experiment. According to these result, there are 3 efficiant drugs that EEX0_Vis_EA which decreasing TGF-β2 and increasing Wnt5a, IGF-1 in HFDPC and decreasing TGF-β2, DKK-1 and increasing VEGF, Wnt5a in HaCaT, EEX0_Vis_EA which decreasing TGF-β2, DKK-1 and increasing IGF-1 in HFDPC and decreasing TGF-β2, DKK-1 and increasing VEGF, Wnt5a in HaCaT, EEX1_Vis_EA_7.5 which decreasing TGF-β2, DKK-1 and increasing IGF-1 in HFDPC and decreasing TGF-β2, DKK-1 and increasing VEGF in HaCaT. But these drugs were not have more than minosidils effici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