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카데바 해부를 통한 오구상완인대의 초음파 영상 검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호근

Advisor
황영일
Major
의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2. 2. 황영일.
Abstract
목적:초음파 영상에서 실제 오구상완인대에 해당하는 구조물을 카데바 해부 과정을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10개의 신선 동결 카데바 어깨를 단면사경면(oblique axial plan)에 따라 초음파로 평가하였다. 오구 돌기에서 기시하여 회전근개 간격에 닿는 구조물들을 오구상완인대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다섯 가지 색깔을 띠는 표지자를 정맥 유지침을 이용하여 구조물에 삽입하였다. 카데바 해부를 시행하여 각각의 표지자를 확인함으로써 어떠한 구조물이 실제 오구상완인대인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오구 돌기의 끝으로부터 회전근개 간격에 닿는 저 음영의 구조물은 견갑하근건을 덮고 있는 성긴 섬유성 결합 조직임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오구돌기의 상부 표면에서 기시하는 섬유성 구조물은 오구 돌기를 위를 지나는 작은 가슴근건으로 밝혀졌다. 오구 상완 인대는 기시부위인 오구 돌기를 기준으로 오구 견봉 인대 바로 아래에 존재하며, 오구 돌기 기저부에서 확인되는 비교적 낮은 음영을 보이는 섬유성 구조물로 확인되었으며 어깨 관절의 외회전으로 보다 뚜렷이 관찰되었다.
결론: 오구상완인대는 초음파 영상에서 오구견봉인대의 깊은 부위의 오구돌기 기저부에서 기시하는 저음영의 섬유성 구조물로 확인할 수 있다. 인접한 결합 조직을 오구상완인대로 혼동하기 쉬우므로 초음파 평가를 할 때 주의가 요구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406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6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