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S 최대 매칭을 이용한 유사 비디오 클립 랭킹

비디오 클립은 온라인 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짧은 동영상으로 최근 이와 같은 영상의 인터넷상의 대규모 유입으로 인해 유사 비디오 클립 검색 엔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BCS은 단일 비디오 클립 표현 모델로 비디오 클립을 주성분 분석을 통해 얻어진 좌표축들을 활용하여 나타낸다. 그러나 BCS은 하나의 프레임을 단일 특징벡터로 나타낸 모호한 데이터의 사용과 영상의 순서를 무시한 분석법을 활용하므로 정확한 유사도 구별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 클립을 영상의 내용이 비교적 일관적인 부분 영상의 작은 단위로 나누어 이들간의 최적 매칭을 활용하여 검색의 성능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부분 영상의 BCS들을 수정된 B+-tree 에 색인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을 통한 유사 비디오 클립의 빠른 검색이 가능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