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cell Interference coordination for a downlink OFDMA relay network with multicells

In this thesis, an inter-cell interference coordination algorithm is proposed for a downlink OFDMA relay network with multicells.

In the proposed algorithm, the resource allocation problem is heuristically divided into subchannel allocation and subchannel restriction for interference coordination. Simulation results show that the proposed algorithm achieves higher cell edge throughput and cell throughput than the proportional fair algorithm

본 논문에서는 다중 셀 환경에서 하향링크 직교 주파수-분할 다중-접속 (OFDMA) 중계 네트워크를 위한 셀 간 간섭 조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네트워크 안의 모든 사용자에 대한 비례적 전송률을 최대화 하기 위한 최적화 문제를 정형화 하였다. 공정성을 위해 각 사용자의 최소 할당 부채널의 수 제한을 고려하였다. 최적화 문제의 높은 복잡도 때문에 정형화된 문제를 체험적으로 부채널 할당 문제와 셀 간 간섭 조정을 위한 부채널 제한 문제로 나누었다. 제안된 알고리즘에서, 먼저, 각 셀에서 비례적 스케줄링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중계기를 선택하고 부채널을 할당하고 셀 간 간섭 조정을 위한 부채널 제한을 요청한다. 중앙제어장치는 그 부채널 제한에 요청에 대한 충돌문제를 해결하는 최적화 문제를 풀고, 그 결과와 부채널 제한 정보를 각 셀에 있는 기지국으로 전송한다. 컴퓨터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이 기존의 비례적 공정(Proportional Fair) 알고리즘 보다, 셀 가장자리 사용자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전체 성능을 향상시킴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