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 제2유구치와 하악 제1대구치의 치관형태 : 치아계측학적 연구

치아 크기가 유전되는 과정에 관하여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지만 치아의 크기는 유전적 영향과 함께 사회경제적인 상태, 민족, 영양상태, 유년기 건강, 전신적 요인 등 다른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치아 크기 및 모양은 남녀간의 차이를 보이며 이를 성적이형(sexual dimorphism)이라 한다. 본 연구는 한국인에서 하악 제2유구치와 제1대구치의 치아계측학적 자료를 얻어 서로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두 치아의 상관관계에 따른 치아 크기의 예측 가능성과 성별에 따른 성적이형의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아 50명, 여아 50명 총 100명의 하악 제2유구치와 제 1대구치가 공존하는 모형을 이용하여 두 치아의 근원심 치관 폭경, 협설측 치관 폭경, 각 교두정 사이의 거리를 0.01mm 정확성을 가진 MITUTOYO digital vernier calipers로 측정하였다. 각 모형의 치관 교합면 사진을 Nikon D80TM 카메라로 촬영하여 manual image measurement software를 이용해 각 교두정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였다. 각 치아 계측값의 표준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남녀 각각에서의 두 치아 사이의 차이 및 각 치아에서의 남녀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남아에서 근원심, 협설측 길이와 각 교두사이의 거리 모두 하악 제 1 대구치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DBC, MLC각도는 하악 제 2 유구치에서 크게 나타났고 나머지 각도는 하악 제 1 대구치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 <0.05)

2.여아에서 근원심, 협설측 길이와 각 교두사이의 거리 모두 하악 제1대구치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DBC-DC의 거리를 제외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 <0.05) DBC, MLC각도는 하악 제2유구치에서 크게 나타났고, 나머지 각도는 하악 제1대구치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DBC각도와 MBC 각도를 제외하고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 <0.05)

3.제1대구치에서는 MBC-DBC의 거리, DBC-DC의 거리, 제2유구치에서는 MBC-DBC의 거리, MLC각도를 제외하고 모든 교두간 거리와 교두 각도에서 남녀간의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p >0.05).

4.두 치아 모두 근원심, 협설측 길이에서 남아와 여아의 길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05).

5.남녀 차이는 하악 제2유구치보다 하악 제1대구치에서 크게 나타났고, 두 치아 모두에서 근원심 치관 폭경보다 협설측 치관 폭경에서 남녀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6.평균이상의 제2유구치 크기를 가진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제1대구치 크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의 평균에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 MD=0.690,BL=0.578, 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