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치인의 사회소셜네트워크분석
18대 국회의원의 트위터사용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사빈

Advisor
정광호
Major
행정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2012. 2. 정광호.
Abstract
지난 2008년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을 당선시킨 미국 대선 이후로 트위터는 본격적으로 그 정치적 가능성에 대하여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이 가장 함축적이고 가장 단순한 형태로 구현된 매스미디어 매체라고 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일종인 트위터는 그러나 아직까지 연구가 미미하다. 특히 국회의원들의 트위터 사용 행태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다만 그 잠재적 가능성을 점치고만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트위터 사용 행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정치적, 행정학적, 정책학적 함의를 찾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기존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국회의원들의 행위동기와 관련된 거래비용 이론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한 정치문화 , 그 중에서도 SNS의 등장과 관련된 정치문화의 변화양상을 고찰하였다. 또한 SNS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소통 매체로서의 특성에 주목하여 특히 대중매체 관련한 이론들 중에서도 미디어 대체이론과 미디어 보완이론 관련한 연구들을 탐색하였다. 미디어 보완이론과 관련한 연구들을 통하여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가 전통적 미디어를 완전히 대체한다는 대체이론보다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공진화한다는 보완이론이 보다 현실적인 설명력을 가진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후 두 가지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18대 국회의원들의 트위터 사용여부와 사용 정도에 영향을 유의미하게 미치는 변수들을 측정해내고자 하였다. 먼저 18대 국회의원 중 트위터를 사용하는 의원 221명을 대상으로 하여 트위터 사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정활동 및 사이버 의정활동 관련 요인을 탐색해보았고 다음으로는 트위터를 사용하는 의원 중 지역구 선출방식을 통하여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의원 186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트위터를 사용하는 국회의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다중회귀분석 1에서는 국회의원들의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한 글의 수가 많을수록 트위터를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공식 블로그의 글 수를 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을 때에는 그 수가 많을수록 트위터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의정활동 관련 변수인 소속위원회수의 경우 소속된 위원회의 수가 적을수록 트위터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를 사용하는 국회의원 중 지역구 선출방식을 통하여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의원들만을 대상으로 한 두 번째 다중회귀분석에서는 지역구 특성과 관련된 변수들을 통제하여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이 트위터 사용정도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공식 홈페이지와 비공식 블로그의 글 수를 합한 값이 많을수록 트위터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아직까지 트위터는 국회의원들의 공식적인 의정활동을 대신할 만한 영향력과 의의를 지니고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언론에서 확대 해석되고 있는 트위터의 정치적, 행정적 영향력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 신중함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현재 언론을 통하여 트위터의 유연함과 신속함이 부각되며 기존 정치체제를 모두 변화시킬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매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분석결과 국회의원들은 트위터를 맹신하여 사용하기보다는 소통의 틈을 메꾸어줄 수 있는 보완 매체로 사용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 트위터의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더 나아가 정보통신기술의 총아인 트위터의 긍정적 측면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지 못하였던 점을 꼽을 수 있다. 트위터는 본질적으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하는 매체이니만큼 트윗의 내용을 분석하는 콘텐츠 분석없이는 그 본질적 내용을 파악하였다고 보기 힘들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를 통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트위터의 의정활동 및 의정홍보활동의 측면에서의 가능성을 재점검해보아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801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4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