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생활권공원의 용도지역별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으로 구분되는「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제시하는 생활권공원의 분류는 공원의 면적과 유치거리에만 기초하고 있으며 공원의 특성과 용도에 맞는 공원의 유형을 대변하고 있지 못 하다. 특히 어린이공원은 조성목적과 달리 지리적 형평성에 근거하여 지정하여 업무중심의 상업지역에도 조성되는 사례가 있어왔다. 또한 생활권공원의 개념이 법률상에서와 실제 이용에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실질적 생활권공원에 대한 파악과 조성에 혼돈을 주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실질적 생활권공원에 대한 유형 분류와 정비가 필요하며 지역특성을 고려한 공원의 도입이 필요한 때라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공원의 유형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로 서울시 용도지역을 바탕으로 각 지역별 생활권공원의 특성과 현황을 연구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지정목적과 다르게 이용되는 생활권공원과 여러 형태의 소공원, 기타공원을 통합, 재분류하여 소규모 생활권공원의 유형을 정리하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