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술간호조직의 성과평가 유효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경희

Advisor
박성애
Major
간호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현대 조직에서 관리시스템과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과평가의 유효성이 구성원의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즉, 구성원이 성과평가 과정과 평가결과가 공정하게 결정되었다고 지각한다면, 낮은 평가를 받더라도 개인의 낮은 점수에 대한 성과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성과평가 과정이 불공정하다고 지각된다면, 이것은 성과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간호업무의 성과관리는 병원의 업무효율성 및 생산성과 직결되므로, 상위 목표와 연계되어 병원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여야 하지만, 수술실 간호사의 성과평가에 대한 지각이 수술간호조직의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과평가의 유효성과 조직성과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틀을 제공함으로써, 성과평가시스템의 유효성에 따른 조직유효성, 그리고 수술간호단위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여 성과평가시스템의 유효성에 대한 실증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수술간호조직의 성과평가시스템의 설계 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과평가의 유효성과 조직유효성 및 조직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가설적 모형을 구성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외생변수 2개와 내생변수 3개로 구성되었다. 외생변수는 평가의 정확성 지각, 평가의 공정성 지각이며, 내생변수는 조직몰입, 이직의도, 조직성과이었다. 평가의 정확성과 평가의 공정성 지각은 조직몰입, 이직의도, 최종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검증을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는 서울시내에 소재하는 3개의 3차 의료기관에 재직 중인 수술실 간호사 270명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1일부터 2011년 8월 25일 까지 설문지 조사법에 의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AMOS 5.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적 모형은 포화모형으로 적합도가 계산되지 않아 모형의 간명성을 시도하여 수정하였다. 수정된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적합지수 .99, 조정적합지수 .97, 증분적합지수 .99, 표준적합지수 .97 로 모형이 자료와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적 모형에서 설정한 총 10개의 연구가설 중 7개의 가설이 지지되었다. 평가의 공정성 지각과 조직몰입은 조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평가의 정확성 지각은 조직몰입을 통하여 조직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수들이 조직성과를 설명하는 정도는 38.4%였다. 즉, 평가의 정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조직몰입이 높으며,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조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가의 공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조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성과평가시스템에 대한 유효성 지각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그리고 최종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력이 있으므로, 수술간호조직의 성과를 높이기위해서 수술실 간호사가 성과평가에 대한 정확성과 공정성을 지각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성과평가시스템의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조직몰입은 평가의 정확성지각과 조직성과를 매개하므로, 개인의 성과가 조직의 성과로 귀결될 수 있도록 수술실 간호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조직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159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5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