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시장가주문과 지정가주문 선택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혁-
dc.contributor.author윤선흠-
dc.date.accessioned2019-07-02T15:02:55Z-
dc.date.available2019-07-02T15:02:55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00000000175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15618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51ko_KR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09년까지 장기간의 한국주식시장 자료를 이용하여 투자자의 주문선택행동을 분석하였다. 순수주문주도시장에 대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지정가주문이 가진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장가주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투자자들이 지정가주문을 어떻게 사용하며, 얼마나 정보를 담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첫번째 연구는 지정가 주문불균형 변수를 새로이 도입하여, 시장가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지정가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은 30분 이상 60분 이내로, 시장가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이 결과는 지정가주문이 시장가주문과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담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이 30분 이상 60분 이내인 것은 Chordia, Roll, and Subramanyam(2005)이 제시한 강형 효율성이 달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과도 비슷하다. 이는 시장조성자가 존재하지 않는 한국주식시장의 시장효율성이 시장조성자가 존재하는 시장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문불균형을 개인, 기관, 외국인 등으로 구분하여, 실제 투자자 수준에서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인은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이 짧게 나타나, 차익거래자에 의한 반대매매(countervailing trading)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외국인의 지정가 주문불균형과 시장가 주문불균형의 수익률 예측력은 60분 이상 지속되었다. 이 결과는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수준과 주문제출전략에 차이가 있으며, 나아가 투자자들의 행동에 대한 시장의 반응도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은 시장가 주문불균형과 지정가 주문불균형 모두에서 주문불균형의 지속성이 높았으며, 두 주문불균형 사이의 상관관계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외국인이 자신의 거래를 시장가주문과 지정가주문으로 동시에 분할하여 제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기관도 시장가주문과 지정가주문을 함께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수익률 예측력은 외국인보다 짧았다.
경제적 이익의 관점에서 주문불균형 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거래전략을 검증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거래전략에서 스프레드(spread)비용을 상회하는 거래이익을 얻지 못하였다.
두번째 연구는 Bloomfield, O’Hara, and Saar(2005)의 실험시장연구를 한국주식시장에 적용하였다. 투자자를 개인, 기관, 외국인으로 구분하고, 이들의 지정가 주문율과 시장가 체결율을 분석하였다.
전체기간에서 외국인은 사적정보의 가치가 높을 때 시장가 주문을이 증가하고, 사적정보의 가치가 낮을 때는 시장가 주문을이 감소하였다. 최근기간에는 사적정보가 높을수록 지정가 주문을이 감소하고, 사적정보의 가치가 낮을수록 지정가 주문을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외국인 주문선택행동의 동적변화는 정보가치가 높을 때 유동성을 소비하며, 정보가치가 낮을 때는 적극적으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실험시장의 정보거래자와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dc.format.extent15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58-
dc.title시장가주문과 지정가주문 선택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학과-
dc.date.awarded2012-0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175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Ph.D. / Sc.D._경영학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