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가가치와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을 매개로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육군 전문형 장교를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진현

Advisor
오헌석
Major
교육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현재 대한민국 군은 국방개혁 비전 2020이라는 대대적인 군개혁을 통해 종래의 양적인 군사력 증강 노선을 탈피하여 효율성 향상을 통한 자위권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감축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불안정한 한반도 안보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군의 대처방안은 크게 무기체계의 첨단화와 군 전문인력의 양성과 확보로 요약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군 인적자원의 전문화라는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군 전문인력의 이직은 군 내부적으로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가가치와 조직공정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군 전문인력의 양성과 활용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군의 전문형 장교와 일반형 장교를 대상으로 집단간 주요변인의 평균과 변인간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형 장교와 일반형 장교의 잠재평균분석결과, 잠재변인 가운데 전문가가치, 경력몰입,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 이직의도는 전문형 장교 집단이 일반형 장교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은 일반형 장교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집단 간 가장 큰 평균의 차이를 보이는 변인은 전문가가치와 경력몰입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에 대한 가설 검증결과, 11개 연구가설 중 9개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 가운데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 변인은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가치와 조직공정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전문가가치는 이직의도에 정(+)적인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 등 세 가지 매개변인을 통해 이직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모두 부(-)적으로 나타나 전문가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총효과는 부(-)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매개변인을 통한 간접효과가 직접효과를 상쇄시켜 결과적으로 전문가치는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고 있었다.
셋째, 세 가지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에 대한 유의성 검증결과, 전문형 장교의 경우, 6개 경로 중 5개 경로에서 간접효과의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전문가가치의 경우, 세 가지 매개변인에서 모두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며, 조직공정성은 조직몰입,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 변인만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넷째, 전문형 장교와 일반형 장교 두 집단 간 경로계수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경로계수 동일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네 가지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경로는 전문성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효과로, 전문형 장교는 표준화 계수가 .488(p<.001)인데 반해, 일반형 장교는 .912(p<.001)로 경로계수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조직공정성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경로계수는 전문형 장교는 부(-)적으로, 일반형 장교는 정(+)적으로 반대의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에 미치는 효과는 전문형 장교(.378, p<.001) 집단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몰입에서 이직의도에 이르는 경로는 전문형 장교 -.273 (p<.01), 일반형 -.604(p<.01)로 일반형 장교가 전문형 장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가 육군 전문형 장교의 양성과 활용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형 장교들의 전문성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문학위 위탁교육 이후의 전문성 개발 교육 및 보직 전반에 대한 조직차원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성 개발을 통해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전문성이 있더라도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높지 않거나, 자신의 경력개발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전문인력은 이직할 가능성이 높지만,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이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전문성은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군 개혁의 핵심개념인 전문성과 군 전문인력을 다룸으로써, 국방개혁의 핵심과제인 전문인력의 양성과 확보를 위한 정책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둘째,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최초의 연구이며,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의 균형에 대한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였다. 셋째, 군의 전문형 장교와 일반형 장교를 비교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변인들에 대한 현 수준을 진단함과 동시에, 대상별로 차별적 인사관리의 필요성을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223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156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