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 중심의 강호시조 이해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정

Advisor
김종철
Major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공간을 이해의 범주로 삼아 이를 통로로 강호시조를 이해하도록 돕는 공간 중심의 강호시조 이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안하였다. 그 접근의 구도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이해의 변인으로서 작품 변인에 주목해 교육 내용으로서 가치가 있는 공간의 특징, 성격, 문화적 의미 등을 탐색해 보았다. 이는, 작품의 고유한 미를 감상하고 판단하는 학습자의 활동을 가정하고, 학습자가 활용할 만한 기준과 방법으로 작품을 분석한 것이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 활동 중심의 이해 교육의 실제를 구안해 보았다.
학습자들의 공간 이해 능력은 문학 이해 능력의 기본 범주이다. 문학 이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문학에 형상화된 체험을 질서화해야 하며, 인식적・체험적 범주인 공간은 이를 위한 중심축이 된다. 특히, 본 연구의 중심 자료인 강호시조의 이해를 위해서는 공간 이해가 필수적이다. 강호시조 창작과 향유의 중심 공간인 향촌(鄕村)은 중세 사대부들의 삶의 터전으로서, 그들의 이념이 실현되고, 생활이 이루어지며, 문화가 형성되는 공간이었다. 강호시조는 창작 주체의 체험 공간이 선택적으로 작품 공간화한 것으로서 공간은 작품의 미학을 구성하는 중심축이다. 학습자들은 강호시조의 공간을 여러 기준과 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강호시조의 이해에 이를 수 있다. 이런 점들로 볼 때, 학습자들은 강호시조의 이해를 위해 공간 이해 능력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창작의 동기로서 공간 체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작시 원리로서 공간 구성 원리를 이해하며, 공간적 상징과 공간 이상화를 문화사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세 가지 층위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이는 현대시와의 대비적 구도 속에서 과거와 현재의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이런 점을 전제로, 이해의 변인으로서 강호시조를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먼저, 작품의 세부적 읽기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강호시조 공간의 구성 요소와 구성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공간의 배치, 행위・시간・인간 요소와 공간의 결합 방식, 경관 구성의 방식 등으로 상세화하였다.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습자는 강호시조의 창작 주체가 특정한 공간 속에서 자연과 자아의 조화로운 합일을 체득하는 즐거움을 누리는 구체적인 상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는 강호시조 공간의 성격에 관해 검토해 보았다. 강호시조의 공간은 창작 주체의 체험 공간이 특정한 성격을 지닌 공간으로 전환된 결과물이다. 작품을 확인해 보면, 강호시조의 공간은 상징적 은거(隱居) 공간, 수기(修己)적 수양 공간, 미적 체험 공간, 풍류적 흥취 공간, 유자(儒者)적 생활 공간의 다섯 가지 공간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공간은 그 성격에 따라 상이한 구성 방식을 보인다. 학습자들은 강호시조 공간의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창작 주체의 공간 체험과 지향, 생활과 문화 등에 관한 공감과 가치 판단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종합적 읽기의 과정이며, 적극적인 감상의 과정이다.
이와 같은 강호시조 공간의 특징과 성격은 강호시조 창작 주체의 지향 의식, 강호시조와 관련된 중세의 문화가 그 기반이 되어 형성된 것이다. 강호시조의 창작 주체들인 중세의 사대부들은 이러한 공간적 질서 속에서 거(居)와 유(遊)가 실현되는 즐거움을 표현하고 있다.
한편, 강호시조의 공간은 창작의 동기이자 작시 원리로서도 강호시조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조의 형식적 질서 속에서 공간과 장소는 시행 층위와 연 층위에 병치적 질서를 구현하고 있으며, 시상 전개의 측면에서도 강호시조의 미학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대한 이해는 공간에 대한 이해를 시조의 하위 유형으로서 강호시조에 대한 이해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이와 같은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학습자가 공간 중심의 강호시조 이해교육의 과정에서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을 작품 분석 층위, 감상 층위, 문화 분석 층위의 세 층위에서 설정하였다. 이 목표에 합당한 학습자 활동을 변별, 유추, 의미 구성, 가치 판단, 공감의 다섯 가지 과정으로 제안해 보았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이와 같은 활동을 활성화해 강호시조의 공간과 강호시조에 대한 이해에 이를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공간 중심의 강호시조 이해 교육의 구도에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강호시조 작품을 접해 고전시가에 대한 체험을 확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 과정에서 획득한 공간 이해 능력은 시조 작품 해석과 감상의 기반이 된다. 또한, 학습자들은 강호시조 공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세 시조의 창작과 향유에 반영된 세계관과 공간 체험, 문화 등에 관한 이해의 깊이를 획득하게 될 것이다. 공간 중심의 강호시조 이해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과거의 문학인 강호시조를 적극적인 감상과 해석의 대상으로 점유하고 가치로운 문학 작품으로 수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232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7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