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입 스토리텔링 수업이 환경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환경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학교에서도 환경 관련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환경은 나날이 악화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새로운 교수전략이 필요하다. 새로운 교수전략으로 감정이입 스토리텔링 수업이 환경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스토리텔링 수업의 주제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기후변화로 정하였다

감정적 접근인 스토리텔링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성적 접근인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여 기후변화 대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설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후변화 대응행동을 분석한 t-검정 결과, 전통적 수업과 스토리텔링 수업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스토리텔링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기후변화 대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즉각적 행동인 기부금 모집을 통해 분석한 결과, 스토리텔링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효과적이었으며, 스토리텔링 수업만을 실시한 경우가 스토리텔링 수업과 전통적 수업을 모두 행한 경우보다 효과적이었으므로 기후변화와 관련한 즉각적 행동에 있어서는 이성적 접근이 감정적 접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스토리텔링 주제를 다르게 하고, 수업방법으로 텍스트와 동영상을 실시하여 비교한 결과,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스토리텔링 수업이 기후변화 대응행동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므로 감정이입 스토리텔링 교수전략은 학교 환경교육에서 행동변화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행동을 동기화하는 과정을 알기 위하여 양적 연구를 실시한 6개월 후, 연구 참여자 중 8명을 선택하여 질적 연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