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ultaneous Modeling Hierarchy of GPCR Proteins with Deep Learning in a Single Metric Space : 딥러닝 기반 단일 거리 공간 내 GPCR 단백질군 계층 구조의 동시적 모델링 기법

Abstract

G 단밸질 연결 수용체(GPCR)은 계층 구조로 형성된 다양한 단백질군으로 구성된다. 단백질 서열을 통한 GPCR에 대한 계산적인 모델링은 군(family), 아군(subfamily), 준아군(sub-subfamily)의 각 계층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 방식들은 단절된 모델들을 통하여 단백질 내의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GPCR 종류 사이의 관계는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을 이용하여 GPCR의 계층 구조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단일한 모델로 동시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계층적인 관계들을 하나의 벡터 공간에 거리를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손실함수도 제시한다. 이 연구는 GPCR 수용체들의 여러 계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들을 학습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여러 심화적인 실험들을 통하여 우리는 기술적인 측면과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단백질 간 계층적인 관계가 성공적으로 학습이 되었다는 것을 보였다. 첫번째로, 우리는 임베딩 벡터에 계층적 군집화(hierarchical clustering)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계통수(phylogenetic tree)를 만들었고, 군집 알고리즘과 실제 계층 구조와의 수치적인 비교를 통하여 임베딩 벡터를 통해 계통학적 특징에 대한 유추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였다. 두번째로, 임베딩 벡터의 군집화 결과에 다중 서열 정렬(multiple sequence alignment)를 적용시킴으로써 생물학적으로 유의미한 서열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이는 임베딩 벡터 분석이 GPCR 단백질 연구에 있어 효율적인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여러 계층으로 이루어진 단백질군에 대한 동시적인 모델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G protein-coupled receptors (GPCRs) belong to diverse families of proteins that can be defined at multiple levels. Computational modeling of GPCR families from the sequences has been performed separately at each level of family, sub-family, and sub-subfamily. However, relationships between classes are ignored in these approaches as they process the information in the sequences with a group of disconnected models.

In this work, we propose a deep learning network to simultaneously learn representations in the GPCR hierarchy with a unified model and a loss term to express hierarchical relations in terms of distances in a single embedding space. The model introduces a method to learn and construct shared representations across hierarchies of the protein family. In extensive experiments, we showed that hierarchical relations between sequences are successfully captured in our model in both of technical and biological aspect. First, we showed that phylogenetic information in the sequences can be inferred from the vectors by constructing phylogenetic tree using hierarchical clustering algorithm and by quantitatively analyzing the quality of clustering results compared to the real label information. Second, inspection on embedding vectors is demonstrated to be a effective first step to-ward an analysis of GPCR proteins by showing that biologically significant sequence features can be revealed from multiple sequence alignments on clustering results on embedding vectors. Our work showed that simultaneous modeling of protein families with multiple hierarchies is poss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