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 정비사업의 공공성 증진 설계안 해석 : Interpreting Design Approaches to Promote Public Interests in Urban Redevelopment Projects : A Case Study of Open Spaces and Lower-level Floors around the Yongsan International Building

Abstract

도심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용산구 국제빌딩 주변 도시환경 정비사업은 2009년 발생한 용산참사로 인하여 동결되었다가, 2016년 4월 브릿지경제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기존 계획을 전면 바꾸는 설계변경 끝에 구상안의 공공성을 확보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용산 정비사업이 재개되어가는 과정에서 변경된 설계안을 살펴보고, 오늘날 공공성으로 받아들여진 설계안 내 도시·건축적 요소를 해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은 2009년을 기점으로 변경 전의 설계안과 현재 실행된 설계안 및 문헌을 비교, 분석하여 구역별 오픈 스페이스와 저층부 공간배치의 변화된 설계요소를 파악한다. 선행연구의 분석 틀을 참고하여 오픈 스페이스와 저층부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분석한다. 다음으로 공공성에 대해 제시하는 선행연구에서 높은 비율로 언급되고 있는 공공성 요소를 도출한 뒤. 앞서 분석한 물리적 환경의 변화 내용에서 공공성 요소로 2차 분석하였고, 이를 물리적 변화와 행태에 따른 변화로 구분하여 개별 사업지의 공간 조성 특징의 변화를 구체화하였다. 총 7개 사업지의 개별 공간 조성 특징 변화를 살펴보고 취합하여 집합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집합적 효과를 도출하였다. 덧붙여, 뚜렷한 설계요소의 변화를 보이는 부분에 대해 삼차원적인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이용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가로환경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는 계획과 실행안의 차이를 야기하는 평면적인 접근의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현재 사회가 인정하는 공공성으로 표출되는 설계요소를 1)오픈 스페이스의 분절화, 2)용도의 다양화, 3)동선의 확장으로 정리하고 유형화하였다. 동일한 설계요소를 유사한 목적 및 규모의 사례지인 보스턴에서 분석함으로써 용산 개발이 공공성증진에 기반한 정비사업 으로써의 타당성을 살펴보는 기준으로 참고하고자 하였다. 보스턴의 경우, 1)오픈 스페이스의 분절화 및 면적 우위성, 2)용도의 다양화 및 제도화, 3)동선의 확장 및 개방성 확대로 정리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09년 계획안과 비교했을 때 용산의 도시환경 정비사업이, 공공성이 증대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나,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는 설계요소가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도심재개발 사업에서 공공성을 고려한 디자인 방향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앞으로는 해당 사례지의 구역별로 더욱 자세한 요소를 도출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을 기대한다.

This study tries to find out the design factors of Yongsan 's Urban Environmental Improvement Project as resumed as a security after promoting publicness' after the Yongsan disaster. Through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are drawn. First, open spaces are fragmented, and secondly, the use of lower levels has diversified. Finally, the human traffic extends to the outside of the building and the whole block.

As a result of the resumption of business for 10 years, the promotion of publicity' has been secured and compared with the 2009 plan, the architectural publicity' is being increased. However, compared with other cases, It is judged that there was no comparatively clear change. Based on this research,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can provide the basis for discussing the direction of design considering 'publicness' in future urban redevelopment project. In addition, it is expected that detailed elements will be derived for each section of the case book and complementary research will be conducted on how to us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