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상현실의 현존감 향상을 위한 은유적 제스처를 이용한 UI 디자인 제안 : A Proposal of User Interface Design Using Metaphoric Gestures to Improve Presence in Virtual Realit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의철-
dc.contributor.author조지희-
dc.date.accessioned2019-10-18T16:26:06Z-
dc.date.available2019-10-18T16:26:06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00000015782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122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7824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2019. 8. 정의철.-
dc.description.abstract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등의 기술 분야의 발전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현실 세계와의 결합이 각광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VR은 주로 HMD를 통하여 현실 혹은 상상을 기반으로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는 기술로서, 가상의 디지털 환경에 진입한 사용자가 VR 속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는 현존감(Presence)을 성공적인 VR 콘텐츠를 완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다. VR은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한 입체 적인 공간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기존 디지털 기기의 스크린에 국한 되는 평면적인 한계점을 벗어날 수 있게 되었으므로, GUI와는 다른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몰입과 현존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신체의 움직임을 활용한 인터랙션이 권장되는 VR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의 변화양상과 VR의 특성, 현존감을 이루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해 몸의 움직 임과 경험 기반의 체현 인지 관점의 개념메타포를 이용하여 VR의 기능과 연결된 직관적 몸짓을 통한 새로운 메타포(Metaphor)의 가능성 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은유적(Metaphoric)제스처를 바탕으로 VR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 후 사용자평가를 통하여 은유적 제스처 기반의 인터페이스가 현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가 VR의 인터페이스에 더욱 쉽게 직관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사람들이 VR 환경에서 보다 향상된 현존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dc.description.abstract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VR) and Augmented Reality(AR) technologies have brought the integration between the digital world and the physical world. VR is a promising technology which constructs a novel world based on reality or imagination through computation and makes users enter into the new world with Head Mounted Display(HMD). Presence, the sense of being physically present in the virtual digital environment, is considered to be the most important constituent to build up successful VR contents.
VR provides the possibility to escape the limitation of a flat surface that is confined to the screen with 3-dimensional space. Since VR allows free bodily movements, a different interface other than conventional Graphic User Interface(GUI) needs to be applied to improve immersion and sense of presence for the use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search for a new interface that is appropriate to characteristics of VR, which encourages interactions using the users body movements.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of a new interface metaphor through intuitive gestures related to the functions of VR. This study starts its contemplation from the characteristics of VR and the factors of presence to the conceptual metaphor which is a metaphor with the experience of body and embodied cognition. From its contemplation, the metaphoric gesture becomes the new interface metaphor for VR. The paper proposes VR interface design based on the metaphoric gestures and the experiments of gesture-interface prototypes evaluate the effects on presence. This paper tries and expects for further exploration to have a better presence in VE and help users to adapt interfaces more intuitively with gesture-based VR interfaces.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2

제 2 장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의 변화 4
제 1 절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변화 4
1. GUI의 발전 5
2. 제품의 외형과 인터랙션의 관계변화 7
제 2 절 신체를 활용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9
1. 비접촉식 동작인식 인터페이스 9
2. 촉각 인터페이스 12
3. Tangible User Interface 13

제 3 장 가상현실 인터페이스 16
제 1 절 VR의 특성 16
1. 스크린의 한계 허물기 16
2. VR의 정의 및 특성 17
2-1. 현존감의 정의 20
2-2. 현존감의 조건 22
제 2 절 가상환경과의 상호작용 26
1. VR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 26
1-1. 평면적 GUI 26
1-2. 입체적 GUI 29
1-3. 스큐어모픽 디자인 인터페이스의 한계 30
2. VR의 현황 인터랙션 32
2-1. 컨트롤러 움직임을 이용한 VR 인터랙션 32
2-2. VR 컨트롤러 이용의 단점 34
3. VR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의 방향성 37

제 4 장 VR을 위한 새로운 메타포의 탐구 40
제 1 절 개념 메타포의 이해 40
1. 메타포의 이해 40
2. 체화된 인지 이론 41
3. 개념 메타포 42
4. 디자인에서의 메타포의 사용 43
제 2 절 VR에 적합한 메타포의 탐구 46
1. VR에서의 신체활용의 중요성 46
제 3 절 제스처 인터랙션의 분석 48
1. 현황 디지털 기기의 제스처 인터페이스 49
1-1. 터치기반 제스처 49
1-2. 영상 기반 제스처 인식 51
1-3. 센서 기반 제스처 인식 56
1-4. 디지털 기기 제스처 현황 분석 58
2. VR 제스처 59
3. 제스처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 61
제 4 절 은유적 제스처 63
1. 제스처의 은유적 표현 요소 63
2. 은유적 제스처 65
제 5 장 은유적 제스처 기반 VR UI 디자인 개발 68
제 1 절 연구문제 구체화 68
1. 현황 VR 인터페이스의 문제점과 개선안 제안 68
2. 연구 질문의 도출 69
제 2 절 VR의 기능선정 및 은유적 제스처의 도출 71
1. VR의 기능 선정 71
2. 기능에 적합한 제스처 도출 76
2-1. 제스처의 도출 76
2-2. 제스처의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 78
2-3. 최종 선정 제스처 86
3. 제스처에 따른 UI디자인 89
제 3 절 VR 제스처 및 UI 디자인 현존감 평가 실험 92
1. 실험 설계 및 프로토타이핑 92
2. 평가를 위한 문항 설정 94
2-1. 현존감 평가 문항 94
2-2. 제스처 적합성 문항 97
3. 사용자 평가 실험 98
4. 사용자 평가 결과 101
4-1. 현존감 사용자 평가 결과
101
4-2. 제스처 적합성 사용자 평가 결과 106
4-3. 심층 인터뷰 및 기타의견의 수집 110

제 6 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5
그림출처 118
Abstract 122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가상현실-
dc.subject인터페이스디자인-
dc.subject현존감-
dc.subject은유적 제스처-
dc.subject개념메타포-
dc.subject.ddc745.2-
dc.title가상현실의 현존감 향상을 위한 은유적 제스처를 이용한 UI 디자인 제안-
dc.title.alternativeA Proposal of User Interface Design Using Metaphoric Gestures to Improve Presence in Virtual Reality-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 Hee Cho-
dc.contributor.department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9-08-
dc.contributor.major공업디자인-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7824-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0▲000000000041▲000000157824▲-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