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불안정성 해소를 위한 디자인 제안

인공 공간에서의 자연획득을 통하여

인류는 근대 이후 이성의 가치를 추구하여 물질적 풍요를 얻었지만, 현대인은 의존 대상과 목적성을 상실한 채 극단적 피로와 우울, 불안정성, 불확정성 또한 가지게 되었다. 본연구는 일상적인 디자인 제품 또는 공간을 통하여 현대인들의 불안정성 해소하고 비물질적 가치를 추구하여 기존에 유희적 쾌락적 기능이 강했던 감성디자인에서 순수한 감성의 영역으로 확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의도하고자 하는 디자인을 넓은 범위에서 탐구하기 위해 디자인을 둘러싸고 있는 인간, 환경, 자연의 영역에서의 명상, 현상학적 접근, 자연관 영역을 문제의 해결 가능성으로 보고 이와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직접 체험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공간디자인 영역에서만 제한적으로 다루어졌던 명상, 현상학적 접근을 제품디자인 영역으로 확장하고 기존 유희적, 쾌락적 감성이 지배적이었던 감성디자인 영역에서 순수한 감성의 디자인으로 확장하는 것을 초기 디자인 목적으로 하여 초기 디자인 요소를 통하여 제품 9개와 공간 3개를 진행하였다. 디자인에 적용된 주요한 의미로는 명상에서의 미세하게 변화하는 것 알아차리기, 현상학에서의 자연적인 비물질성의 사용, 자연을 이용하는 인공물과 자연물 사이의 경계성이 있다. 12개의 작품에 적용된 작품 진행 후 경향성과 가능성을 토대로 디자인 의도와 영역을 구체화 시켰다. 인공 공간에서의 자연획득 이 구체화 된 디자인 의도와 영역으로 그 가능성을 두 가지로 본다. 첫째, 인공물과 자연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인공 공간 내에서 인간과 자연을 연결하는 것, 둘째, 자연의 형태가 아닌 자연현상을 이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이다. 기존의 자연을 디자인에 접목한 사례로는 자연의 형태를 모방하는 것, 자연물을 디자인 재료로 사용하는 것, 자연현상과 원리를 이용하는 것, 특정 자연관에 의해 디자인하는 것 등이 있었다. 이러한 기존의 자연을 접목한 제품디자인은 자연의 감성 획득이 부족하다. 인공 공간에서 자연성과 인공성의 경계를 허물고 자연현상을 인공 공간에 들여 사용자가 자연의 감성을 적극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4개의 작품을 진행하였고 테이블 디자인 1점을 1:1스케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3차원으로 작품을 살펴보고 주관적으로 검증해보았다. 자연현상인 빛, 진동, 바람 등을 디자인에 적용하여 자연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였고 건물 유리 외벽을 통과하는 철제 테이블을 디자인하여 상판을 터치하는 것만으로 실내에서 바깥의 뜨거움, 차가움, 진동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또한, 글로시한 표면 처리를 통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바깥의 이미지와 빛을 실내에 반사할 수 있다. 인공성과 자연성을 통과하게 하여 경계를 허물고 빛, 변화하는 것, 온도, 진동 등 비물질성을 통해 실내공간에서 자연을 획득하여 사용자는 불안정성을 해소할 수 있다.

인공물과 자연물 사이의 연결성과 비물질성을 이용하여 인간이 적극적으로 자연 감성을 획득하여 도심 속 현대인이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순수한 감성을 줄 수 있는 디자인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현대인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더 나아가 인간성을 회복하고 사색과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여지를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감성; 불안정성; 자연; 명상; 현상학; 비물질성; 산업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