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관련 요인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으나 미취학 자녀를 양육하는 취업모는 고용률이 감소하는 바, 이는 어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직장생활 유지의 어려움을 시사한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는 양육, 가사노동, 직무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울감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는 심리적 변인으로써 가족가치관과 성역할태도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취업모의 스트레스와 우울은 육아를 비롯한 가정적 요인, 직장 요인 등 포괄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실증적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관련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이들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고자 미취학 자녀를 둔 전업모와 초중고생 자녀를 둔 취업모, 2개의 비교군을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횡단 연구로써 여성가족패널에서 제공하는 6차년도(2016년도) 자료를 활용하였고, 연구 대상은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 220명, 미취학 자녀를 둔 전업모 303명, 초중고생 자녀를 둔 취업모 1058명이다.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관련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상정한 인구사회학적 요인, 가정적 요인, 직장 요인을 변수로 설정하였다.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통해 각 변인의 기초분석을 수행하였고, 각 집단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교차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별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의 영향요인 파악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족가치관과 성역할태도의 매개 및 조절효과의 기능을 탐색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다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고, 우울 수준은 차이가 없었다.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영향요인으로는 직장-가정 갈등, 가구총소득, 일만족도, 가족가치관이었다. 미취학 자녀를 둔 전업모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영향 요인으로는 남편가사분담만족도, 주관적 건강상태, 교육수준이었으며, 초중고생 자녀를 둔 취업모는 성역할태도, 직장-가정 갈등, 가구총소득, 가족가치관이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우울 관련 요인으로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는 가족가치관과 일상생활 스트레스, 미취학 자녀를 둔 전업모는 일상생활 스트레스, 주관적 건강상태, 가족가치관이었으며, 초중고생 자녀를 둔 취업모는 일상생활 스트레스, 남편가사분담만족도, 교육수준, 직장-가정 갈등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는 가족가치관과 성역할태도 모두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상기 연구결과를 통해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가족가치관이 일상생활 스트레스 및 우울에 중요한 영향요인이 되는 바, 가족에 대한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축 및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우울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우울을 경감시켜 줄 수 있는 개입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같은 기혼 여성이라 할지라도 자녀의 연령 및 취업 여부에 따라 일상생활 스트레스 및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른 것을 파악하여, 기혼 여성의 정신건강을 위한 정책 수립 시 자녀의 연령 및 취업 여부에 따른 미시적인 접근을 고려해야 할 것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결과는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스트레스 및 우울 경감, 취업모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 일상생활 스트레스; 우울; 가족가치관; 성역할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