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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휴먼 스포츠 개념 탐색 : Conceptualizing Post-human Sport:Physicality and Virtuality
신체성과 가상성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순용-
dc.contributor.author백종진-
dc.date.accessioned2019-10-18T17:06:55Z-
dc.date.available2019-10-18T17:06:55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00000015638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13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6387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2019. 8. 권순용.-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급격한 기술 변화에 따른 포스트휴먼의 등장과 그로 인해 달라질 스포츠 정의 및 기본 개념의 변화 양상을 신체성과 가상성을 중심으로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성에 국한된 스포츠 정의의 제한점과 그것을 둘러싼 쟁점은 어떠한가? 둘째, 스포츠에 적용된 가상성이 초래할 변화 가능성은 어떠한가? 셋째, 포스트휴먼 스포츠의 개념 및 구조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정의와 관련된 50여 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는 무엇이라는 조작적 정의를 규명하려고 시도하는 실재론적 입장에서는 공통적으로 대근활동과 운동 형식이라는 신체성을 스포츠의 필요조건으로 선정했다. 반대로 스포츠 정의에 관한 사회적 맥락을 강조한 구성론적 입장에서는 신체성을 스포츠의 필요조건이 아닌 충분조건으로 선정했다. 두 가지 상반된 입장은 공통적으로 전통적인 휴머니즘 체제의 인간 중심적인 이원론적 사고방식이 초래한 근본적인 제한점에서 기원했다.

둘째 사물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초연결시대를 상징하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사이보그,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가상성을 기저에 둔 기술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스포츠 또한 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간, 기술, 사회와 스포츠의 통합적 관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동안 전통적인 인간 중심적 사고방식에 기반해 스포츠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던 신체성이란 가치는 정신적인 움직임, 기술적인 움직임 등 비신체적인 요소들을 배제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기술과 스포츠의 관계를 인정하며 가상성을 내포하고 있는 비인간적 행위요소들까지 포괄하는 확장된 신체성의 도입을 통해 신체성이라는 전통적인 스포츠의 핵심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며, 스포츠의 개념 또한 시대 및 기술의 발전 상황에 맞게 확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가상성에 기반한 확장된 신체성을 토대로 하는 다음 세대의 스포츠 개념을 포스트휴먼 스포츠라 지칭하고 포스트휴먼 스포츠의 기본 개념을 사이보그, 가상현실, 인공지능이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기술과 함께 시나리오 1, 2, 3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시나리오 1에서는 사이보그 기술과 스포츠 정의를 중점으로, 사이보그 기술이 변화시킬 수 있는 포스트휴먼 스포츠의 기본 개념으로 확장된 신체성을 바탕으로 하는 스포츠 정의 변화를 예상해보았다. 포스트휴먼 스포츠에서는 전통적 스포츠와는 달리 신체성이 확장될 가능성이 높으며 스포츠의 외연 또한 넓어질 가능성이 높다. 단순히 스포츠의 외연만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질적인 요소들과 함께 다면적이고 다층적인 혼종적 정체성으로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었다. 시나리오 2에서는 가상현실 기술과 스포츠의 관계를 통해서 현재 스포츠에 적용되고 있는 가상성을 단계적으로 유형화하면서 구조화 시켰고 기존의 시공간적 한계를 넘어선 확장적 구조로의 변화를 포스트휴먼 스포츠의 기본 개념으로 예상했다. 시나리오 3에서는 인공지능 기술과 스포츠의 관계를 통해서 스포츠에 도입될 인공지능의 단계를 수준별로 살펴보았고 수평적 권력 관계로의 변화를 포스트휴먼 스포츠의 기본 개념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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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With the advent of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some people believe that "Post-human" will emer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ngeable aspects of the definition and basic concept of sports that Post-human era will bring about, focusing on physicality and virtuality. The topics to be studied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limitations and the issues surrounding them when defining sports as being just about physicality? Second, what are the possibilities of change that can be brought about by virtuality applied to sports? Third, what is the concept and structure of sports in Post-human er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fter analyzing more than 50 papers related to the definition of sports, we discovered that researchers, who take a practical position trying to identify the operational definition of what sport is, generally regard physicality, which is big muscle activities and movement type, as the necessary condition for sports. On the contrary, researchers, who take a constructive position emphasizing the social context of the definition of sports, regard physicality as a sufficient condition for sports, not a necessary condition. Both of these contradictory positions began with fundamental limitations created by a human-centered dualistic way of thinking under traditional humanistic systems.

Second, despite the current situation in which the influence of representative technolog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virtuality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virtual reality and the Internet of Things are growing in influence, the value of physicality that is based on traditional human-centered way of thinking and is inseparable from sports is still compelled to rule out non-physical factors such as mental movements and technological movements. However, by acknowledg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 and sports and introducing the expanded physicality that encompasses non-human behavioral elements, it was possible to lay the foundations for expanding the concept of sports without undermining physicality, a core value of traditional sports.

Third, we could present the possibility of emergence of Post-human sports as the sports concept of the next generation based on such expanded physicality. The following are some of the issues which we made a basis for our research on revolutionary changes that will take place in the not too distant future. First, we examined the definition of Post-human sports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Cyborg and sports, and predicted a shift to multifaceted, multilayered, hybrid identity. Second, we structured the virtuality, which is currently being applied to sports, stage by stage,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virtual reality and sports, and predicted a shift to the transcendental structure beyond the existing space-time limit. Third, we examined the lev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to be introduced into sports,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ports, and predicted a shift to a horizontal power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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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5
3. 연구 문제 6
4. 연구 방법 6
5. 연구의 제한점 10

Ⅱ. 선행연구의 고찰 12
1. 스포츠 정의 논쟁 12
2. 스포츠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13
가. 인식론적 스포츠 정의 분류 14
1) 실재론적 정의 14
2) 구성론적 정의 15
나. 학문 분야별 스포츠 정의 분류 16
3. 전통적 인간 개념 기반의 스포츠 정의 20
가. 심신이원론에 기반한 신체성 중심의 전통적 스포츠 정의 20
나. 신체성에 기반을 둔 스포츠 정의의 제한점 21
4. 포스트휴먼 개념 기반 스포츠 정의의 필요성 26
가. 가상성의 도입 필요성 26
나. 확장된 스포츠 개념의 필요성 32

Ⅲ. 이론적 배경 35
1.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 35
가. 전통적 휴머니즘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5
1) 베버의 고전사회학과 인간 중심주의의 한계 36
2) 거트만의 근대 스포츠론과 합리성의 한계 40
나. 포스트 휴머니즘의 등장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42
1)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과 비인간 행위자 42
2)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과 이종적 네트워크 44
다.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과 스포츠 47
1) 스포츠를 통해 본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개념 47
2) 스포츠 정의 논란과 비인간 행위자 53
3)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과 스포츠 개념의 확장 58
2. 기술철학 62
가. 돈 아이디의 기술철학 62
나. 인간과 기술의 관계 유형 66
다. 스포츠와 기술의 관계 유형 70
라. 인간, 기술, 사회와 스포츠의 통합적 관계 79

Ⅳ. 포스트휴먼과 스포츠 개념 탐색 82
시나리오 1. 사이보그와 스포츠의 정의 변화 83
가. 포스트휴먼 스포츠와 신체성의 확장 86
나. 사이보그와 스포츠의 혼종적 정체성 87
시나리오 2. 가상현실과 스포츠의 구조 변화 89
가. 가상현실 스포츠의 단계 90
1) 스크린을 바라보는 나 90
2) 나를 바라보기 시작한 스크린 91
3) 나를 만지기 시작한 스크린 96
4) 스크린 속으로 들어가는 나 100
나. 가상현실과 스포츠의 확장적 구조 104
시나리오 3. 인공지능과 스포츠의 권력 변화 105
가. 인공지능과 스포츠의 공진화 108
나. 스포츠에 도입될 인공지능의 단계 110
1) 빠른 판단이 가능한 단계: 스포츠 경기 기록 111
2)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단계: 스포츠 경기 운영 112
3) 숙고가 필요한 단계: 스포츠 빅데이터의 활용 113
다. 인공지능과 스포츠 헬스케어 115
라. 인공지능과 스포츠의 수평적 권력 116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117
1. 연구 결과 117
2. 논의 119

참고 문헌 122

Abstract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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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4차 산업혁명-
dc.subject포스트휴먼-
dc.subject스포츠정의-
dc.subject신체성-
dc.subject가상성-
dc.subject행위자네트워크이론-
dc.subject기술철학-
dc.subject.ddc796-
dc.title포스트휴먼 스포츠 개념 탐색-
dc.title.alternativeConceptualizing Post-human Sport:Physicality and Virtuality-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Baek, Jongjin-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9-08-
dc.title.subtitle신체성과 가상성을 중심으로-
dc.contributor.major스포츠 사회학-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6387-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0▲000000000041▲00000015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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