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OER) 활용 교수설계원리 개발연구

개인화 학습 혹은 개인 맞춤형 학습은 교수법 체계가 학습자 중심으로 바뀌는 변화 가운데 하나이며, 고도화된 기술기반 환경 지원을 전제로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개별 학습자의 요구와 선택에 최적화된 교수적 접근이다. 개인화 학습을 지원하는 개인화 교수에서는 개별 교수학습활동에 맞춤화된 자원 마련이 필수적이며, 공개교육자원(OER)은 이를 지원하는 가용자원으로서 높은 교육적 가치와 활용가능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에 대한 구체적이고, 처방적 지식을 탐색한 실증적 연구를 찾아보기는 그리 쉽지 않다.

본 연구는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원리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디지털 초연결 사회에서 학습자 요구와 선택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개인화 교수에 공개교육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체계적인 단계와 절차를 안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원리를 개발하고, 개발된 원리가 반영된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설계·개발연구방법론에 따라 선행문헌고찰, 교수설계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경험적 자료수집과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화, 그리고 대학 교수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최종 설계원리를 개발하고, 개발된 설계원리를 대학의 일반 강의실 수업에 적용한 후, 교수자와 76명 학습자의 반응을 토대로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원리로 합목적성 판단의 원리, 큐레이션의 원리, 필터링의 원리, 조정의 원리, 공유의 원리, 학습에서의 자기주도성 원리, 개인화된 지원의 원리, 그리고 환류 및 확산의 원리, 총 8개의 일반설계원리와 설계원리 구현에 필요한 23개의 상세 설계지침이 개발되었다. 또한 수업에의 적용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설계원리가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에 있어 유용하며,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개인화 학습에도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추가적으로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원리의 절차모형으로서 R·A·PI를 제안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R·A·PI는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원리를 절차적으로 통합한 일종의 단계이자, 본 설계원리의 구성요소를 지칭한다. 공개교육자원 기반 수업 재설계(OER-based course redesign)를 의미하는 R은 공개교육자원을 활용한 개인화 교수설계의 출발점이자 실제적인 수업의 분석 및 설계가 진행되는 단계로, 합목적성 판단의 원리와 큐레이션의 원리를 포함한다. 학습자 중심성과 공개교육자원 활용을 바탕으로 강좌에 대한 분석 및 학습과정 재설계와 관련한 일련의 활동을 수행한다. 개인화된 공개교육자원 적용(personalised OER adoption)을 의미하는 A는 공개교육자원을 포함하여 개인화 교수실행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가용자원을 마련하는 단계로, 필터링의 원리, 조정의 원리, 그리고 공유의 원리가 포함된다. 개인화 교수에 필요한 공개교육자원을 탐색·평가·선정·공유준비하고, 개인화된 학습내용과 활동에 어떻게 공개교육자원을 매치하고, 어떤 방식이나 방법으로 제공되어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러한 개별 학습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데이터를 어떤 방식이나 방법으로 수합하여 개인화 교수 실행에 반영할 수 있을지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R의 설계에 따라 실제 활용 가능한 형태의 산출물을 개발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증거기반 개인화 교수(evidence-based personalised instruction)를 의미하는 PI는 공개교육자원을 활용한 개인화 교수를 실행·평가하는 단계로, 학습에서의 자기주도성 원리, 개인화된 지원의 원리, 그리고 환류 및 확산의 원리가 포함된다. A에서 개발된 산출물을 활용하여 개별 학습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데이터를 다차원적으로 수집·분석하고, 가변적인 학습자 요구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개인화 교수전략을 마련한 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공개교육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공유할 수 있는 교수학습경험을 제공하며, 나아가 R·A·PI 각 단계별 산출물 혹은 전체를 또 다른 공개교육자원으로서 수렴·확산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교수설계의 실행 가능함을 보여준다. 현 시점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개교육자원 활용 방향과 방법을 안내하고, 개별 교수자가 특정 교과목에 대한 데이터기반 설계의 실천가능성을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개인화 학습을 지원하고, 현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자 중심 학습과 기술기반 학습자원 활용에 대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에는 개발된 설계원리가 지닌 이상향과 실천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함으로써, 교수학습방법의 혁신적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focused on developing open educational resources-based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personalised learning. Based on the learner-centered paradigm of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systematic steps and procedures for effectively utilizing open educational resources for personalized instruction in digital age.

The study was constructed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nd experiential data collection, from which essential principles and guidelines. Then, the principles and guidelines were validated by two rounds of expert reviews, and usability test of instructional designers or instructors. The final principles were confirmed via field test by instructor and learners in higher education respectively.

As a result of the study, ① judging for fitness of purpose, ② curation, ③ filtering, ④ calibration, ⑤ sharing, ⑥ self-direction in learning, ⑦ personalised supporting, and ⑧ reflection and diffusion, a total of 8 instructional principles were developed as OER-based personalised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In addition, a total of 23 detailed guidelines were developed for each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to implement the principle. The resultant principles consists of three steps: R(OER-based course redesign), A(personalised OER adoption), PI(evidence-based personalised instruction),

R·A·PI design principles were an attempt both to expand the scope of personalisation, personalised instruction using OER adaptively, and to provide learning value and learning experience required by the present digital age. This study is expected to practically support the process of finer design process of OER-based personalised instruction to minimize the gap between the conceptual ideal and the real problem of the R·A·PI. Furthermore, and to use it as an alternative to the innova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higher education.

공개교육자원(OER); 개인화 학습; 개인 맞춤형 학습; 개인화 교수; R·A·PI설계; personalisation; R·A·PI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