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콘을 이용한 옵션투자전략의 유효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변동성 콘을 이용하여 KOSPI200 지수옵션 시장에서 옵션투자전략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내재변동성은 앞으로 실현될 실현변동성의 분포의 중앙에 위치할 것이라는 시장효율성 가설과 앞으로의 실현변동성의 분포는 역사적 변동성의 분포를 통하여 더 잘 설명될 것이라는 변동성 콘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변동성 콘 작성기간 내의 자료(in-sample data)를 이용한 대부분이 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변동성 콘 가설이 지지됨을 발견하였다. 특히 대세 상승기를 덜 포함한 기간보다 대세 상승기를 더 많이 포함한 기간을 대상으로 한 변동성 콘이 사건 발생빈도와 변동성 콘의 유효성 측면에서 우월한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변동성 콘 작성기간 내의 자료를 이용한 경우가 작성기간 이후의 자료(out-of-sample data)를 이용한 경우보다 나은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