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년 여성의 흡연 경험 탐색

성인지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인지적 관점(gender-sensitive perspective)은 성별에 따라 이해와 요구가 다름을 전제로 사회적 맥락과 성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은 담배규제 전략 및 정책개발 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로 성인지적 관점을 제시한다. 전 세계적으로 남성 흡연율은 정점에 이르러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여성 흡연율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한국의 경우 20, 30대 성인 여성의 흡연율은 다른 연령층과 달리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경향은 흡연 시작 연령의 감소와 함께 향후 여성 흡연 인구의 증가를 시사한다. 이에 사회적 성별과 생애주기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 청년 여성을 대상으로 흡연 행위에 대한 탐색이 요구되는 바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년 여성을 대상으로 흡연의 경험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인지적 관점에서 사회문화적 맥락과 생애과정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여성의 흡연 행위에 작용하는지 탐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 20, 30대 여성 흡연자를 대상으로 흡연 행위를 탐색하기 위해 심층면접조사를 진행하였고,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참여자는 연령(20대/30대), 결혼 상태(미혼/기혼)를 기준으로 직종, 학력 등을 고려하여 모집하였으며, 총 1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가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 생애주기 특성에 따른 한국 청년 여성 흡연 행위와 관련하여 도출된 주제는 관계로 시작되는 흡연, 혼자서도 지속하는 흡연, 흡연의 전환점이 되는 결혼, 직장 생활과 흡연이며, 이러한 특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하여 도출된 주제는 강화되는 금연의 당위성, 여성 흡연에 대한 사회규범, 규범적 맥락과 개인 태도의 충돌, 궐련을 대체하는 신종담배이다. 이는 한국 사회가 가진 여성 흡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여성의 생애과정에 따라 특수한 흡연 행태를 일으킨다는 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성의 흡연 예방 및 금연을 위한 담배규제정책 개발을 위해서는 생애주기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및 모성 차원의 접근을 넘은 사회적 차원의 정책적 접근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