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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패배 시 팬들의 귀인 유형에 따른 반추, 주의전환이 분노와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Attribution Type, Rumination, Distraction on Sport Fan's Anger and Negative Word-of-Mo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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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유겸-
dc.contributor.author김진국-
dc.date.accessioned2020-05-07T04:38:43Z-
dc.date.available2020-05-07T04:38:43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588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8862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글로벌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2020. 2. 김유겸.-
dc.description.abstract스포츠 관람은 오늘날 대중들의 문화, 레저생활로써 자리매김하였다. 각종 매체의 발달로 관람 스포츠 시장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인 팬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였다. 특히 스포츠 소비 행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팬들의 감정, 심리적 요소에 대한 이해는 구단 및 협회 입장에서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 패배에 따른 팬들의 분노 감정을 파악하였다. 분노는 매우 강한 부정적 감정으로써 경쟁이 동반된 스포츠 관람 시 팬들이 느끼는 매우 흔한 감정이다. 분노가 동반된 팬들의 행동은 다른 팬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거나 경기라는 서비스 자체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따라서 팀과 구단 또는 협회에서는 팬들의 분노에 주목하여 잘 다스릴 필요가 있다. 그러나 스포츠 분야에서는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의 분노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대부분이며 팬들의 분노 감정과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기 패배 상황에 주목하여, 팬들이 경기 관람 시 흔하게 느끼는 분노 감정에 대한 과정을 파악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기대와 다른 결과에 직면했을 때 팬들이 느끼는 분노를 귀인 유형과 반추, 주의전환 반응으로 설명하였다. 나아가 팬들이 보이는 분노 감정이 부정적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제 팬들이 구단 또는 협회를 상대로 보이는 부정적 구전 의도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스포츠 관람 경험이 있으며 응원하는 팀이 있는 팬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30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5.0과 AMOS 21.0을 사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도 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에 따라 도출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들의 귀인 유형에 따라 반추, 주의전환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 패배라는 결과에 내적 귀인 하는 팬일수록 사건 초점 반추, 자기 초점 반추 반응을 보이는 반면 외적 귀인 하는 팬일수록 주의전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팬들의 반추, 주의전환 반응에 따라 팬들이 느끼는 분노 감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 초점 반추, 자기 초점 반추를 하는 팬일수록 분노를 더 강하게 느끼는데, 특히 사건 초점 반추를 하는 팬일수록 더 강한 분노 감정을 보였다. 반대로 주의전환 반응을 보이는 팬일수록 분노를 약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분노 감정이 부정적 구전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분노가 강한 팬일수록 구단 및 협회에 대한 부정적 구전 의도가 더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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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ese days, watching sport events has become part of popular culture as a leisure activity. As watching sport events industry has expanded due to the growth of mass media,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sport fans as consumers. Especially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sport fans emotion and psychological factors closely related to sport consumption. The current study examined anger of sport fans following their teams defeat. Anger, as a powerful negative emotion, is also a common emotion elicited by watching sport events. Sometimes fans behaviors going with anger make other fans unpleasant and damage sport events directly or indirectly. Therefore teams or organizations should manage their fans focusing on fans anger. In fact, several studies in sport settings have focused on anger of athletes influencing their performances. however, little is known about anger of fans of watching sport events.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ocess of fans anger following their teams defeat. This study looked into fans anger through attribution type, rumination and distraction when the team was defeated which was different from fans expectation. Furthermore the study observed fans negative word-of-mouth intentions toward teams or organizations which were caused by fans anger.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fans who had the experience of watching sport events(n=306). Descriptive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ere carried out to test the hypotheses using SPSS 25.0 and AMOS 21.0.
This study suggested that fans rumination and distraction we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fans attribution type. The more internal attributions fans formed following teams defeat the more provocation-focused rumination and self-focused rumination they had. Whereas, the more external attributions fans formed following teams defeat the more distraction they had. This study also indicated that fans anger was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fans rumination and distraction. Provocation-focused rumination and self-focused rumination increased fans anger. Especially, provocation-focused rumination had a stronger effect than self-focused rumination. On the other hand, distraction decreased fans anger. And finally, fans anger had a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negative word-of-mouth inten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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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0
제 3 절 용어의 정의 11
1. 귀인 유형 11
2. 사건 초점 반추 11
3. 자기 초점 반추 11
4. 주의전환 11
5. 분노 11
6. 부정적 구전 의도 12

제 2 장 이론적 배경 13
제 1 절 귀인 유형(Attribution Type) 13
1. 귀인의 개념 및 정의 13
2. 귀인 관련 주요이론 14
3. 귀인과 분노 19
4. 귀인 유형과 스포츠 21
제 2 절 반추(Rumination), 주의전환(Distraction) 23
1. 반추의 개념과 정의 23
2. 주의전환의 개념과 정의 24
3. 반추와 주의전환 26
4. 반추와 분노 27
제 3 절 분노(Anger) 29
1. 분노의 개념과 정의 29
2. 분노와 스포츠 30
제 4 절 부정적 구전 의도(Negative Word-of-Mouth) 32
1. 구전의 정의와 효과 32
2. 부정적 구전 의도의 효과 33
제 5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가설 36

제 3 장 연구방법 39
제 1 절 연구대상 39
제 2 절 조사도구 43
1. 귀인 유형 44
2. 사건 초점 반추 45
3. 자기 초점 반추 46
4. 주의전환 47
5. 분노 48
6. 부정적 구전 의도 49
제 3 절 자료처리방법 50
1. 기술통계 분석 50
2. 신뢰도 분석 50
3.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도 분석 51
4. 구조방정식 모형 51

제 4 장 연구결과 53
제 1 절 측정변인 기술통계 분석 결과 53
제 2 절 신뢰도 분석 결과 55
제 3 절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도 분석 결과 56
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6
2. 타당도 분석 결과 58
제 4 절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63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63
2. 연구가설 검증 65

제 5 장 논의 및 결론 69
제 1 절 논의 69
1. 팬들의 귀인 유형이 반추, 주의전환에 미치는 영향 70
2. 팬들의 반추, 주의전환 반응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 71
3. 팬들의 분노가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제 2 절 시사점 74
제 3 절 결론 77
제 4 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부록 99
Abstract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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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96.069-
dc.title경기 패배 시 팬들의 귀인 유형에 따른 반추, 주의전환이 분노와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Attribution Type, Rumination, Distraction on Sport Fan's Anger and Negative Word-of-Mouth-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guk Kim-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체육교육과,글로벌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2-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886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2▲000000000044▲000000158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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