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gical excision as a first-line treatment for venous malformations

정맥 기형에 대한 1차 치료로서의 외과적 절제

Venous malformations (VMs) are results from an error in vascular morphogenesis. Congenital slow-flow vascular anomalies, especially involve the head and neck. VMs are blue, soft, and compressible. Lesions are composed of thin-walled, dilated, sponge-like channels of variable size and mural thickness. (1) As usual, sclerotherapy is the first-line treatment for VMs patients. (2) Here, we investigated surgical treatment is also a good choice for VMs patients as a first-line treatment.

This retrospective study included patients who presented with the diagnosis with VMs from 2009 to 2019 registered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Childrens Hospital. The study consists of four parts; 1, VM grading, 2, resection rate measurement, 3, peer review (3) evaluation of pre-op. and post-op. photographs, and 4, statistical analysis of results.

We have presented the evaluation results of 102 patients who have undergone surgical treatment as a first-line treatment for VMs. The resection rate was 87.59% in 46 patients and the resection score was 3.95 / 5.00 of 126 procedures. It shows that surgical treatment is effective enough as a first-line treatment of VMs.

정맥 기형 (VMs)은 혈관 형태 발생학(morphologic) 오류로 인한 질병입니다. 선천적인 혈관 이상(vascular anomalies)이며, 특히 두경부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VMs은 흔히 푸른색을 띠고, soft 하고 외부의 압력으로 압축 가능합니다. 병변은 얇은 벽, 확장된 스폰지 형, 채널 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화 요법은 정맥기형 환자의 첫 번째 우선 치료방법(first-line)입니다. (2) 저희 연구에서는, 일차 치료법으로 외과적 치료를 선택하였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습니다. 이 후향적 연구는 2009 년부터 2019 년까지 서울 대학교 어린이 병원에서 VM 진단을 받고 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의 데이터를 포함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주로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첫번째로 VM grading은 선행연구 참고로 기록하였고 두번째로 절제율(resection rate) 측정 및 평가 세번째로는 전문가 평가 그리고 수술전후 의학기록 변화이며 마지막으로 결과의 통계적 분석입니다. 수술 결과는 두 가지 방법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하나는 수술 후 병변의 변화된 절제율 평가이고, 다른 하나는 전문가 평가로 절제 점수, 윤곽 점수 및 흉터 점수를 세가지 사항을 포함합니다 (표 1). 결과는 3 명의 성형 외과 전문의 의사에 의해 평가하였습니다. (3) 일원 분산 분석을 결과 통계 분석으로 사용했습니다 (IBM SPSS Statistics 25). 전체 102 명의 환자와 126 개의 수술 절차가 평가되었습니다. 평균 추적 관찰 시간은 2.2 년 (범위: 0-7.3 년)입니다. 그 중 2 명의 환자가 2 개의 다중 병변을 가졌으며 때문에 VM은 모두 104 개의 병변 부위를 기록하였습니다. 46 명의 환자에서 수술 전 MRI와 수술 후 초음파 검사 사이의 병변 크기 (볼륨 및 최대 직경)를 비교했습니다. 평균 절제율은 87.59% 였으며 그 중 32 명의 환자가 완전히 치료되었습니다. 전문가 평가 결과는 표5에 나와 있습니다. 전문가 평가에 의한 평균 절제 점수, 윤곽 점수 및 흉터 점수는 각각 3.96/5.00, 3.18/4.00 및 2.98/4.00입니다. 통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임상 분류 등급이 높을수록 수술 후 점수가 낮습니다 (낮은 점수는 불량한 결과를 나타냄). 합병증의 발생률은 재발, 감염, 부종, 항문 fistula, 혈종, 수정 수술 및 수혈을 포함하여 15.08 % (19/126)였습니다. (4) 우리는 VM의 1차 치료법으로 수술 치료를 받은 102 명의 환자에 대한 평가결과를 평가했습니다. 절제비율은 46 명의 환자에서 87.59 % 였고, 절제술 점수는 126개의 절차 중 3.95/5.00이었다. 때문에 수술 치료가 다른 치료방법과 비교하였을 때에 VM의 1 차 치료로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