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Towards a Practical Model for Character Education Based on Life Stages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전 생애를 통해 인성 발달이 이루어지지만(`생애교육` 관점), 생애 단계별로 인성 발달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발달 목표가 달라질 수 있으며(`민감한 시기` 관점), 비록 민감한 시기에 발달 경험이 충분히 제공되지 못했더라도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달적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는 관점(`사회 구성주의` 관점)을 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인성 발달이 전 생애적 과제로 인식된다면, 생애 단계별 학습기회가 서로 분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생애 단계별 발달 과업을 연계하는 새로운 인성교육 실천 모델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영유아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 성인 전기, 성인 중 후기라는 생애 단계를 근간으로 각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undamental assumptions that underlie character development in this paper include the perspective of lifelong development, sensitive periods in development, and social constructivism. If we see character development as lifelong learning, we need to present a new practical model for emphasizing development goals and learning methods in accordance with life stages. Based on this research problem, this study developed a four-stage model for lifelong character development.

인성교육 모델; 인성 발달; 수양; 생애교육; 민감한 시기; 사회구성주의; culti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