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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상 문학작품에서 쿵푸 표현의 특징과 시각적 재현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경선-
dc.contributor.authorZeng Jia-
dc.date.accessioned2020-10-13T03:15:22Z-
dc.date.available2020-10-13T03:15:22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247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974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2477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20. 8. 김경선.-
dc.description.abstract쿵푸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뜨거운 대명사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중국 역사가 전해진 기록의 탐사를 통해 수백 가지 쿵푸로 거슬러 올라간다. 쿵푸 영상 문학작품은 중화 예원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서 민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것은 중화 문화를 전파하여 국내외 동포의 혈육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것은 대중의 우러러보는 감정과 난처한 순간에 사람을 구하는 협의적인 행동의 심리를 만족시킨다. 사회적 약자가 공리성의 지향과 추구를 보여준다. 쿵푸와 관련된 영화, 소설 등은 독특한 무협 문화와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로 세계의 예술 영상 문학 분야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의 사회 환경에서 쿵푸 자체는 중국 문화의 전형적인 대표로서 영상 문학작품에 고찰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이론의 근거로 시각예술과 관련된 연구 돌파를 찾는다. 영상 문학작품은 쿵푸 요소를 이용하여 서사 구축을 완성하였다. 그러면서 독특한 이야기와 스타일을 만들었다. 이러한 영상 문화 작품은 시각디자인에도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회가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 세계의 여러 나라는 쿵푸 요소의 영향을 받고 여러 분야에서 참고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적 지향은 중국이 자국 전통문화의 기원과 발전의 곳으로서 쿵푸는 불교, 유교, 도교 문화, 건강 관리, 나아가 인체공학까지 결합하고 그의 내부적인 문화 원천이 더욱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영상 문학작품을 통해 중국 쿵푸를 대중적인 시야에 담아내고, 시가의 미와 문예의 숨결을 발산하는 방식으로 쿵푸만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쿵푸의 전통문화 정수를 해석하고 있다. 중국에서 쿵푸 관련 연구는 문학작품의 문화적 가치에 관한 연구도 있고 쿵푸에 대한 인체 미학 연구 등 대부분 존재하지만, 쿵푸 자체 대상으로 삼아 예술적 관점에서 예술 특징과 예술 가치를 분석하는 이론은 거의 없다.
본문은 쿵푸라는 독특한 예술적 요소에 대해 연구한다. 주로 쿵푸 영화, 소설, 시가, 희곡, 애니메이션 등 각 분야에서 쿵푸와 관련된 전문 이론을 참고하여 거울로 삼는다. 쿵푸의 역사 문화적 맥락을 정리하여 쿵푸가 다양한 문화 매개체에 놓여 있는 형태를 탐구하고 시각디자인에서 쿵푸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쿵푸를 어떻게 더 아름답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분석하고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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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Chinese Kungfu has been famous and popular around the world as one of the most popular pronouns in China. Hundreds of martial arts could be found from the record handed down from Chinese history. The film and television literature of Kungfu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Chinese art garden and it is rooted in the folk. It plays an important role in expressing Chinese cultivation and maintaining the flesh and blood relationship of compatriots at home and abroad. It satisfies the public admiration. The chivalrous behavior psychology of saving people from water and fire shows the yearning and pursuit of justice and justice for the vulnerable groups in society. The movies and novels related to Chinese Kungfu takes up a critical position in the field of art and literature in the world for the unique martial art culture and connotation of Chinese traditional culture. Under the current social environment, Kungfu is observed in the film and television literature as a typical representative of Chinese culture. Based on it, the study breakthrough could be found with the new theoretical basis, and the film and television literature completes the narration construction with the help of Kungfu elements, and unique plots and style have been formed. Such literature works make great impact and reference for the visual design.
In the present, with rapid development, all countries around the world would refer to and simulate the Kungfu elements. However, in the cultural orientation, China is a source and development of the traditional culture of the country, and Chinese Kungfu is integrated with Buddhism, Confucianism, Taoist culture and even health preservation culture. The mass should know the internal cultural source. Chinese Kungfu comes to the vision of the mass through film literature, to express the unique sprite of Kungfu in the form of sending out poetic beauty and literary atmosphere. And it also interprets the traditional cultural essence of Chinese Kungfu. In China, most of the studies related with Chinese Kungfu are the research on the cultural value connotation of literary works and the human body of Kung Fu moves; however, there is few of theoretical monograph on the artistic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 of Kung Fu from the perspective of art.
Therefore, the paper makes Chinese Kungfu such a unique art element as a study center, and it is mainly referred to monograph theories in Kungfu movies, literary works, poems, operas, animation and other fields to sort out the historical and cultural context of Chinese Kungfu. Besides, there is an exploration of the forms of Chinese Kungfu in various cultural carriers, and there are a comprehensive analysis and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inese Kungfu in visual design. Finally, it is suggested with a feasible proposal to apply Chinese Kungfu more aesthetically in the field of visual communication through analysis and discussion. It would provide a reliabl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art creation of Chinese Kungfu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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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사화 배경 1
제 2 절 문제의 제기 2
제 3 절 연구 의미 3

제 2 장 쿵푸의 문화 탐구 4
제 1 절 쿵푸의 주체적 함의와 개략 4
2.1.1 쿵푸의 의미 속성과 국제화 발전 4
2.1.2 쿵푸의 기본 특징과 의미 5
제 2 절 쿵푸와 무협 정신의 근원과 관계 8
2.2.1 고대"무巫" "무武" "무舞"의 연원 8
2.2.2 무협(武俠)의 협(俠) 탄생 9
2.2.3 무협에 대한 묵가사상(墨家思想)의 추진 10
제 3 절 유교 도교 불교가 무협에 미친 영향 11
2.3.1 유교 사상이 무협에 미친 영향 11
2.3.2 불교 사상이 무협에 미친 영향 11
2.3.3 도교 사상이 무협에 미친 영향 13

제 3 장 문학작품에서 쿵푸 예술 형태의 출처와 분류 14
제 1 절 쿵푸 형태의 분류 14
3.1.1 무학 전적(典籍) 15
3.1.2 비기기류 무공 17
3.1.3 기기류 무공 19
제 2 절 문학제품에서 쿵푸의 진실성 고증 24
3.2.1 현실 속에 있는 무공 24
3.2.2 완전 허구의 무공 25
3.2.3 현실과 허구가 결합한 무공 25

제 4 장 전통 영상 문학작품의 쿵푸 예술 형태 27
제 1 절 문학 예술의 쿵푸 형태 27
4.1.1 시가 예술의 쿵푸 형태 27
4.1.2 당전기부터 명청 쿵푸 소설까지의 쿵푸 형태 28
4.1.3 민국시대 신파 쿵푸 소설과 현대 쿵푸 소설 쿵푸 형태 29
제 2 절 희곡 예술의 쿵푸 형태 31
4.2.1 무술극(武戲)과 무극행당(武戲行當)의 형성 31
4.2.2 정시화(程式化)와 가상화 33
4.2.3 무예를 무용으로 바꿈과 무용을 미로 바꿈 36
제 3 절 리얼리티 쿵푸 영화 예술의 쿵푸 형태 37
4.3.1 쿵푸가 핵심 요소로 형성 38
4.3.2 신괴투법(神怪鬥法) 영화 속 기이한 매력 39
4.3.3 도검(刀劍)무협 영화 속 아름답과 우아함 41
4.3.4 권법 쿵푸 영화 속 리얼 재현 43
4.3.5 쿵푸 코미디 영화 속 기지와 유머 46

제 5 장 시각디자인에서 쿵푸의 예술 표현 형식과 특징 48
제 1 절 영상 작품에서 쿵푸의 특징 48
5.1.1 만물유령(萬物有靈)의 역동적 사유 48
5.1.2 비생리적인 골격 운동 50
5.1.3 극진히 과장된 형체 변화 51
5.1.4 자연의 역학에 반하는 표현 52
5.1.5 극도 시각화의 운동 과정 54
제 2 절 쿵푸 동작 디자인의 예술적 특징 55
5.2.1 허황된 신괴의 투법(神怪鬥法) 55
5.2.2 재미있는 코미디 연결 57
5.2.3 무용화 폭력 소해 58
5.2.4 형상화 가상 전투 59
5.2.5 감정화 쿵푸 예의 61
제 3 절 격투 분위기 조성의 예술 특징 63
5.3.1 놀라운 초현실적 경관 63
5.3.2 아름답고 날렵한 시각적 표현 65
5.3.3 갈등이 집중된 밀폐한 공간 66
5.3.4 재미 넘치는 시정 거리 69

제 6 장 《무림비적》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분석과 연구 71
제 1 절 쿵푸와 유사한 무술의 사례 분석 71
6.1.1 한국 태권도 71
6.1.2 일본 가라테 74
제 2 절 작품 연구 77
6.2.1 작품 창작 배경 77
6.2.2 작품 연구 79
6.2.3 최종 작품 81

제 7 장 결론 93
제 1 절 작품 전시의 분석과 토론 93
제 2 절 미래 작업 94
제 3 절 결론 95

참고문헌 96

도록 99

Abstract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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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중국 쿵푸-
dc.subject무공 미학-
dc.subject무협-
dc.subject쿵푸 예술 특징-
dc.subjectChinese Kungfu-
dc.subjectKungfu aesthetics-
dc.subjectMartial art-
dc.subjectArt characteristics-
dc.subject.ddc745.2-
dc.title중국 영상 문학작품에서 쿵푸 표현의 특징과 시각적 재현 연구-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증지아-
dc.contributor.department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contributor.major시각디자인전공-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2477-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2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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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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