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마크 롤랜즈(Mark Rowlands)의 계약론적 동물권 논의의 도덕교육적 함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기련
Advisor
김형렬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롤랜즈계약론공평한 입장동물권평등윤리교육Mark Rowlandscontractarianismimpartial positionanimal rightsequalityEthics Education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2020. 8. 김형렬.
Abstract
본 연구는 롤랜즈(Mark Rowlands)가 계약론을 바탕으로 동물권을 주장하는 논증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 논증이 갖는 도덕교육적 함의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롤랜즈의 동물윤리이론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저서,『Animal Rights: Moral Theory and Practice』를 중심으로 검토한다. 또한 도덕과 교육과정과 도덕,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과서에 제시된 동물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계약론적 동물권 논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롤랜즈의 계약론적 논증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롤랜즈는 근본적 도덕원리인 평등에 근거한 계약론을 지향한다. 평등의 의미를 응분(desert)으로 해석하고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계약 장치를 마련한다. 따라서 도덕을 실현하기 위해 계약을 도입하는 칸트식 계약론은 롤랜즈의 주장에 근간이 된다. 둘째, 논리적 모순 없이 타당한 논증을 구성하기 위해 롤랜즈는 편견을 발견하는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관점이 가지는 자동적 사고에 유의하고, 익숙한 관행을 반성적 성찰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 결과 롤랜즈는 롤스의 원초적 입장에 존재하는 편견을 수정하여 새로운 관점을 구안한다. 셋째, 롤랜즈는 계약론에서 합리적 목적을 제거하여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없는 존재에게도 도덕적 행위를 제공한다. 즉, 도덕적 행위자(moral agents)와 도덕적 피동자(moral patients)의 개념을 구분하여 도덕적 행위자가 아닌 존재도 도덕적 피동자로 인정한다.
이상의 논의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롤랜즈의 논변이 시사하는 도덕교육적 함의를 두 가지 측면에서 주목한다. 첫째, 도덕적 공동체를 확장한다. 비이성적 존재가 자기에게 이익을 주지 못하는 약자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제공해야하는 근거를 마련한다. 도움을 상호교환하는 타산적 동기의 행동을 도덕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을 공고히 하여, 계약론적 윤리설의 한계를 극복한다. 둘째, 익숙한 관습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갖고 성찰하는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는 동시에, 도덕적 반성의 과정을 간소화한 장치를 통해 생활 속 실천으로 이어지게 한다.
요컨대 롤랜즈의 주장은 동물이 의식을 가지는 정신적 주체이므로 일반 자연과 달리 도덕적 공동체에 포함되어야 하며, 동물을 정의의 대상으로 대우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롤랜즈의 입장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동물 관련 내용은 인간중심적 편견을 벗어나지 못해, 동물을 도덕적 공동체에서 제외하고 있다. 또한 교과서 내용에서 제시되는 동물을 향한 도덕은 자연보호의 일환으로 제시된다. 특히 동물을 도덕적으로 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서로 다른 여러 가지 근거를 단순하게 나열하여 논쟁적 주제의 특성을 교육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롤랜즈의 계약론적 동물권 논의를 도덕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도덕 교과에서 공평한 입장을 활용한다. 공평한 입장은 반성적 검토에 의해 타당성을 확보한 관점이다. 또 편견이 삭제되도록 강제한 판단의 도구이기도 하다. 따라서 상황에 대한 판단을 성찰하는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편견 없이 타당한 결론에 도달하게 한다. 아직 도덕적 판단이 미숙한 학습자에게 공평한 입장은 유용한 학습 도구가 될 수 있다.
둘째, 생활과 윤리 교과에서 외계인의 침공 사고 실험을 활용하는 논증을 구성하는 활동을 제안한다. 고등학생의 경우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발달 수준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편견을 삭제하는 논증을 직접 구성하도록 하는 활동을 제시한다. 학습자의 논증구성을 돕기 위해 상상적 장치를 사고실험으로 마련한다.
셋째, 윤리와 사상 교과에서 동물에 대한 대우방식을 주제로 다양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윤리와 사상은 여러 가지 윤리 이론을 다루고 있으므로, 각 이론에서 동물에 대해 제시하는 관점을 조망하도록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채식은 각 윤리이론이 서로 다른 근거를 제시하는 논쟁적 쟁점이다. 이론 간의 논쟁적 대립을 통해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고, 공리주의적, 권리론적, 덕윤리적 관점에 더하여 계약론적 관점을 포함시키면서 논쟁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계약론이 비이성적 존재를 도덕의 대상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점에 있다. 특히, 비이성적 존재를 도덕에서 배제하는 기존의 관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하는 진보적 태도는 도덕교육이 지향해야할 태도이다.
Building upon Rowlandss contractarian approach to animal ethics, this paper aims at finding implications for ethics education. To this end, this study critically reviews Rowlandss arguments in Animal Rights : Moral Theory and Practice (2009) and analyzes contents about animals in ethics official curriculum and textbooks including Ethics, Life and Ethics, Ethics and Thoughts.
In his Animal Rights : Moral Theory and Practice, Rowlands extends and revises Rawlsian thought experiment of the veil of ignorance to make a compelling case for animals moral rights. Specifically, Rowlands proposes the notion of the impartial position in efforts to argue that a conscious sentient beings, biologically continuous with humans, has interests that cannot be simply disregarded and that a Rawlsian theory of justice can be legitimately be applied to animals. In his view, not knowing whether a contracting party is human or an animal possibly raised by humans for food, it would be irrational and immoral to choose a world in which humans use animals for food. Rowlandss contractarian approach to animal ethics offers some implications for ethics education. First, it provides a rationale for why animals have direct moral status by expanding a range of moral agents. Second, it gives us an opportunity to view familiar moral judgements with a critical eye. On the basis of such critical reviews, I propose some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techniques that can be utilized ethics education classes.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69971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22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thics Education (윤리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윤리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