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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통한 행복감의 세대 간 비교 연구 : The Comparison Study of Chinese consumers Happiness through Consumption of materials and experience between Generation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난도-
dc.contributor.authorMA RUNNAN-
dc.date.accessioned2020-10-13T03:36:26Z-
dc.date.available2020-10-13T03:36:26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308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01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3081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2020. 8. 김난도.-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에서 소비는 인간에게 행복감을 주는 원천의 하나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본다면, 사람들은 행복감을 추구하기
위해 소비하는 존재라고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관점을 바
탕으로 어떠한 소비가 중국 소비자들의 행복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라는 개념에 주목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의 경험소비와 물질소비를 조명해보고, 나아가 중국 소비자들이 경
험소비와 물질소비를 통해 어떻게 행복감을 획득하는지에 대한 실증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중국 소비자의 20대와 50대 세대 간의 비교를 통해, 경험소비와 물질소비에서 행복감의 수준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이들의
행복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들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
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20대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 과, 인구통계학적 요인은 경험소비 행복감에 대해서는 성별의 차이가 나
타났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더 큰 행복감을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경험소비 행복감에 대해서는 미혼보다 기타가 더 높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특성의 세 가지 요인은 모두 20대의 물
질소비와 경험소비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NS 상의 사회적 비
교에서 SNS상 사회적 비교성향과 SNS이용강도는 물질소비 행복감에 대한
영향력을 보였다.
50대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 과,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에서 성별은 물질소비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이
없었으나, 경험소비 행복감에 대해서는 성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성
보다 여성이 더 큰 행복감을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는 미혼보
다 물질소비 행복감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소비 행복감에 대
해서는 미혼보다 기타가 더 높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타는 미혼보다 경험소비 행복감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심리적 특성의
세 가지 요인은 모두 50대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
을 미쳤다. SNS 상의 사회적 비교에서 SNS상 사회적 비교성향이 물질소
비 행복감에 대한 영향력을 보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물
질소비를 통해 느끼는 행복감의 수준 비교에서는 20대가 50대보다 물질소
비에서 더 높은 행복감을 인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경험소비를
통해 느끼는 행복감의 수준은 50대가 20대보다 경험소비에서 더 높은 수준의
행복감을 지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실용성을 중시하는 50대와 개혁과 개방 이후
의 중국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자란 세대인 20대 소비층의 공
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대적으로 높은 연령층 소비자 집
단이 낮은 연령층 소비자 집단에 비해 전체적인 소비의 측면에서 경험소
비를 통한 행복 수준이 높다는 연구의 흐름과 동일하게, 본 연구에서도
50대 소비층의 경험소비에 대한 소비 행복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소비 행복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고려해 보았다. 인구 통계
학적 변수인 성별, 연령, 소득, 혼인 여부 등을 포함해, 소비행동에 영
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 차원까지 고려함으로써 소비자 행복감에 관한
연구의 범위를 확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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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In modern society, consumption has become a source of happiness
for humans. considering this aspect, we can understand that
people are being consumed to pursue happiness. This researcher
focused on the concepts of material consumption and experience
consumption to determine which consumption can increase the
happiness of Chinese consumers. Specifically, we examined the
experience consumption and material consumption in China, and
further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study on how Chinese
consumers obtain happiness through experience consumption and
material consumption. Through comparison between Chinese consumers
in their 20s and 50s, the difference in the level of happiness in
experience consumption and material consumption is compared and
analyzed, and the leading factors are classified into three
dimensions.
Everyone in this era is both a producer and a consumer. They
conduct economic activities to make a living and live their lives
by purchasing necessary services or products that they cannot
produce with the income earned in the process. This study raised
interest in various consumption activities and consumer life,
which is not absolutely essential to survival. Specifically, this
researcher would like to examine the reasons why people consume
with happiness. Also, after classifying the sub-types of consumer
happiness into material consumption consumer happiness and
experience consumption consumer happiness, we will explore various
leading factors that can create happiness in consumption proces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factors influencing material
consumption and experience consumption happiness in the twenties,
the demographic factors showed that women perceived greater
happiness than men in experience consumption . On the other hand,
it was found that unmarried people feels lower happiness than
others in experience consumption . All three factor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happiness through experience consumption . The social comparison
tendency on SNS , and the intensity of SNS use showed an influence
on the happiness of material consump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material
consumption and experience consumption happiness in the fifties,
gender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material consumption

happiness among demographic factors. It has been shown that women
perceive greater happiness in experience consumption. In their
fifties, they were found to have lower material consumption
happiness than singles. As for experience consumption happiness,
the others showed higher happiness than unmarried, but the others
showed lower experience consumption happiness than unmarried. All
three factor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consumption of material and experience of happiness
in the 50s. In social comparison on SNS, social comparison
tendency on SNS showed an influence on material consumption
happiness. In summary of these analysis results, it can be
understood that the 20s perceive higher happiness in material
consumption than in the 50s.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50s, who value
practicality, and the 20s, which are the generations most affected
by changes in China after reform and opening. In the same way as
the research showed that the consumer group with a relatively high
age has a higher level of happiness through experience
consumption in terms of overall consumption than the consumer
group with a lower age group, in this study, consumers in their
50s have a higher level of consumption happiness on experience
consumption. In addition, this study considered factors that
could affect consumption happiness in Chinese consumers in various
dimensions. It is significant that the scope of research on
consumer happiness has been expanded by considering the
psychological dimensions that can affect consumption behavior,
including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gender, age, income, and
marital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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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 론 1
제 1절 문제 제기 1
제 2절 연구의 목적 6
제 3절 연구의 구성 8

제 2장 이론적 배경 9
제 1절 소비자 행복감 9
1. 소비자 행복감의 정의 9
2.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의 소비자 행복감 13
제 2절 소비자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1. 인구 통계학적 요인 20
2. 심리적 요인 23
3. SNS 이용 관련요인 27
제 3절 중국의 20대와 50대의 소비자 31
1. 시대적 경험 차이 31
2. 소비특징 차이 34

제 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7
제 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7
1. 연구문제 37
2. 연구모형 40
제 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41
1. 소비자 행복감 41
2.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42
3. 심리적 요인 46
4. SNS 이용 관련요인 50
제 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1. 조사대상 53
2. 자료수집방법 53
3. 자료의 분석방법 53
제 4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55
1. 사회 인구학적 특성 54
2. 심리적 요인 58
3. SNS 이용 관련요인 59

제 4장 분석결과 62
제 1절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의 현황 62
1. 물질소비의 현황 62
2. 경험소비의 현황 64
제 2절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통한 소비 행복감 수준의 차이 66
1. 물질소비를 통한 소비 행복감 수준 차이 66
2. 경험소비를 통한 소비 행복감 수준 차이 67
3. 연령별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의 행복수준 차이 69
제 3절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통해 느끼는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0
1. 중국 20대 소비자들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70
2. 중국 50대 소비자들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72
3. 소결 75

제 5장 결론 및 제언 77
제 1절 요약 77
제 2절 함의와 제언 82
참고문헌 85
설문지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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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경험소비-
dc.subject물질소비-
dc.subject소비자 행복감-
dc.subject세대 간 비교-
dc.subject중국소비자-
dc.subjectexperience consumption-
dc.subjectmaterial consumption-
dc.subjectconsumer happiness-
dc.subjectgeneration comparison-
dc.subjectChinese consumer-
dc.subject.ddc649-
dc.title중국 소비자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통한 행복감의 세대 간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Comparison Study of Chinese consumers Happiness through Consumption of materials and experience between Generations-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마윤남-
dc.contributor.department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3081-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3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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