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진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공공성과 기업성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인

Advisor
이수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기업공공성기업성사회적가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20. 8. 이수영.
Abstract
국문초록

경제의 양극화와 고용불안 그리고 안전 및 환경문제 등이 전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사회적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공기업은 기업적 방식으로 공익적 목적을 실현하는 조직체 이므로 사회적가치는 공기업의 주된 목적적 가치와 연계되어 있으며, 사회적가치의 구현은 곧 공기업 존립의 이유가 된다.(원구환, 2018)
이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최근 공기업에서 경쟁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회적가치 추진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공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함에 있어 단순히 매출액 중심의 이익구조 보다는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평가기준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사회적가치 추진성과를 극대화 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공기업의 양대 성과인 공공성과 기업성 추구활동을 독립변수로 하고 사회적 가치추진 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인 공공성은 공기업이 근본적으로 추구하여 달성해야 하는 것으로 보아 1)고유설립목적 사업수행도, 2)국민에 대한 대응성(국민평가)으로 정의하여 분석하였고, 기업성은 사기업과 같이 수익성 및 효율성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보아 1)자기자본증가율, 2)노동생산성, 3)자본생산성, 4)총자산순이익율(ROA)로 정의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속변수인 사회적가치 추진성과는 2016∼2018년 정부경영평가 지표 중 사회적가치 추진성과와 관련된 평가항목의 점수를 합산하여 반영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국민에 대한 대응성(공공성)과 노동생산성(기업성) 및 총자산순이익율(기업성)이 사회적가치 추진성과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는 국민에 대한 대응성(공공성) 및 총자산순이익률(기업성)이 사회적가치 추진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났으며, 양의 상관관계에 있던 노동생산성(기업성)은 사회적가치 추진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을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가치 추진성과에 기업성 추구활동인 총자산순이익율(ROA)의 증가가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이는 공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을 잘 운용하여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는 등 이윤창출 능력이 높아질수록 사회적가치 추진성과도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수익성이 마이너스인 공기업은 사업 수행의 어려움 등으로 신규채용을 통한 고용창출 및 안전과 환경에 대한 투입비용 등을 확보하기 어려워 사회적가치 추진하기가 사실상 어렵게 된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국민에 대한 대응성(국민평가)이 높은 공기업일수록 사회적가치추진성과가 좋다는 점이다. 즉, 생산하고 있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국민에 대한 대응성을 높이고 체감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공기업 일수록 사회적가치 추진성과도 좋다는 것이다. 또한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국민평가 결과는 재무적 성과와 상관성 및 인과성이 있다는 내용이 검증되었는데 금번 연구를 통해 사회적 가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본 연구는 공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성과를 재무적 성과가 아닌 사회적가치 추진으로 설정하여 그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차별화를 기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사회적가치와 관련한 개념이 정립되고 및 경영평가 등을 통해 그 성과가 지속적으로 평가되어 데이터가 축적된다면 본 연구보다 더욱 더 의미 있고 발전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어 : 공기업, 공공성, 기업성, 사회적가치
학번 : 2019-23394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891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31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