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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방공항 경영개선 사례연구
대구국제공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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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양욱
Advisor
최종원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항 활성화대구국제공항설명요인항공수요규제완화regional airportDaegu International Airportactivationexplanation factorsderegulation polic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20. 8. 최종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시장형 공기업인 한국공항공사(이하 공항공사)가 관리․운영하는 국내 14개 공항그룹 중 1990년 공항 개항이후(공항공사 인수 이후) 26년간 적자운영을 하다 2016년부터 흑자로 전환한 대구국제공항 경영 개선의 주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검증하고, 타 지방국제공항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먼저 대구국제공항의 운영 효율성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2000년부터 2019년까지 20년간 대구국제공항의 운영성과를 측정하였다. 운영성과 측정은 여객과 화물을 하나로 통합하여 공항 효율성을 측정하는 공항처리량단위(WLU)에 의한 방법, 재무성과를 활용한 비율분석에 의한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대구국제공항의 운영 효율성 변화를 관찰한 결과, 공항처리량단위(WLU)는 2000년 61.3%에서 2013년 31.8%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다 2014년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2019년에 127.1%까지 증가하였다.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비율분석법(비용대비 수익비율)으로 측정한 결과도 2013년까지 운영효율성이 감소하다 2014년 여객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2019년에는 169%까지 증가하였다.
대구국제공항의 활성화 요인 분석을 위해 공항 활성화 및 운영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와 산업초기부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동시에 엄격한 규제를 받으며 성장․발전해 온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이론 을 바탕으로 2000년부터 2018년까지 선행연구자들의 연구논문에서 사용된 설명요인(factor) 9개를 산출하였다. 잠재항공수요, 항공운임, 개인 가처분소득, 거점 LCC, 운항노선 및 운항빈도, 공항시설 확충, 공항 접근교통체계, 공항운영시간, 지방자치단체 역할 의 9개 설명요인으로 대구국제공항의 활성화 원인을 실증적으로 분석․검증한 결과 9개 설명요인 중 6개가 높음, 3개는 중간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청주, 무안, 양양국제공항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 9개 설명요인 중 6개 요인 즉, 항공운임, 개인 가처분소득, 거점 LCC 유치, 공항운영시간 공항시설 확충, 지방자치단체 역할 요인은 4개 공항간 큰 차이가 없었으나 잠재항공수요 (양양국제공항), 운항노선 및 운항빈도, 공항접근교통체계 요인은 공항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수행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지방공항이 경영흑자를 내기 위해서는 항공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기본 요인인 항공수요 잠재인구의 보유, LCC 진출 등에 따른 항공여객운임 인하 요인, 항공여가여행을 가능케 하는 일정 수준이상의 소득요인(개인 가처분소득) 등의 전반적인 여건과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공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완화가 필요하다. 후발 항공사들의 항공운송시장으로의 진입장벽 완화, 인천국제공항과 차별없는 지방국제공항에 대한 운수권 배정 등 정부규제와 항공사 스케쥴링에 제약이 없는 공항시설의 확충, 공항운영시간 연장 등 공항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셋째,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정부와 공항공사는 신규취항 인센티브 확대,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 등 노선 개설에 유리한 환경 조성을 통해 대구국제공항 활성화를 견인하였고, 2014년부터 시행된 무비자 환승공항 지정으로 청주, 양양, 대구국제공항에 중국인 환승 관광객 증가를 유도하였다. 공항공사, 국토교통부, 국방부, 대구광역시 등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공항인근 소음지역 주민들을 설득하여 단거리 국제선 운항 중요한 커퓨타임(야간운항금지시간) 완화라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구국제공항 활성화라는 중요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최근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동남권신공항과 새만금공항 건설 추진 여부가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상위의 국가정책도 고려되어야 하겠지만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면 자칫 울진공항, 양양국제공항 등 국책사업 실패로 인한 예산낭비라는 과거 전철을 다시 밟을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main factors of improving the management of Daegu International Airport, which has been operating in the red for 26 years since the airport opened in 1990 (after the acquisition of the airport), among the 14 domestic airport groups managed and operated by Korea Airports Corporation (hereinafter referred to as 'KAC'), and to provide policy implications for other local international airports.
Based on the 'Study on airport revitalization and operational impact factors' of Daegu International Airport and 'Regulatory mitigation theory for the air transport industry', this study extracted nine factors used in the research papers of leading researchers from 2000 to 2018. The causes of Daegu International Airport activation were empirically verified a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Chungju, Muan, and Yangyang International Airport were analyzed with nine explanatory factors : potential aviation demand, private disposable income, LCC(Low Cost Carrior), flight route and frequency of operation, airport facilities expansion, airport access traffic system, airport operation time, local government role.
The following implications could be given through this study
First, in order for local airports to make a management surplus, they must meet the basic factors that can cause aviation demand: securing a potential aviation demand population within the airport's sphere of influence, reasonable airfares, and personal disposable income that enables air passenger demand.
Second, deregulation is necessary for airports to become active. The government's deregulation policy on the aviation industry, namely, the success of LCC's entry into the aviation market, the allocation of transportation rights to Daegu International Airport through aviation talks, and the expansion of LCC's operation routes and the expansion of airport facilities, which can be called airport regulations, and the expansion of airport operation hours, are the main reasons for the revitalization of Daegu International Airport.
Third, policy and institutional support should be supported. The government and the KAC led the revitalization of Daegu International Airport by expanding incentives for new flights and improving the environment favorable to the opening of routes. In order to revitalize Daegu International Airport, KAC and local government promoted various support activities to induce international airlines to launch flights and attract tourists. Through the 'active administration' of the local government, the residents of the noise area near the airport were persuaded to achieve an important achievement of mitigating curfew time.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905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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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Enterprise Policy (공기업정책학과)Theses (Master's Degree_공기업정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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