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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이 청소년의 경찰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수영-
dc.contributor.author장윤호-
dc.date.accessioned2020-10-13T04:15:45Z-
dc.date.available2020-10-13T04:15:45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155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09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552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20. 8. 이수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사회의 미래 주도층인 청소년의 경찰 신뢰도에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및 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의 경찰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청소년의 경찰에 대한 신뢰도이며, 학교 내 순찰가시성, 학교 내 폭력증가 추세,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 정도(학교전담경찰관 인지 여부, 학교전담경찰관과 연락 경험, 학교전담경찰관과 상당 경험, 학교전담경찰관 도움 인식),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만족도,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통제변수로는 개인적 특성 변수인 청소년의 성별, 학년, 남녀공학여부, 거주지역 규모 등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중․고등학생 2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한 주요 독립변수의 평균값은 학교 내 순찰 가시성은 2.52, 학교 내 폭력증가추세는 2.61,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은 2.31로 나타났고. 학교전담경찰관 도움 인식은 2.82,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만족도는 3.00,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은 3.33,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는 4.10로 나타나, 제도 필요성과 역할 중요도가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종속변수인 경찰에 대한 신뢰도의 평균은 최대값 5를 기준으로 3.64로 조사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가 경찰 신뢰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이 클수록 경찰에 대한 신뢰도는 낮아지고,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을 더 느낄수록 그리고 학교전담경찰관 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경찰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학교전담경찰관, 교사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전담경찰관 제도와 활동에 대한 개선 필요사항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경찰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제언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감소를 위해서는 학교전담경찰관이 수시로 담당학교을 방문하고 순찰을 보다 자주 실시하는 등 예방활동을 강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전담경찰관 인원 증원이 요구된다.
둘째, 학교전담경찰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채용, 장기 근무, 전문교육 등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이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학교폭력 가해학생 관리 및 피해학생 보호 역할을 보다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생들과의 소통과 접촉을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요즘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소통 방식으로 변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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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5
제 1 절 경찰 신뢰에 관한 논의 5
1. 경찰 신뢰의 개념 5
2. 경찰 신뢰의 중요성 6
3. 우리나라 경찰 신뢰도 현황 7
4. 경찰 신뢰도에의 영향 요인 8
1) 인구사회학적 모형 9
2) 도구적 모형 11
3) 표현적 모형 14
4) 규범적 모형 15
제 2 절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16
1. 도입 배경 및 현황 16
2.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 17
1) 일반 예방 활동 18
2) 범죄예방교육 18
3) 경(警)학(學) 협력 19
4) 학생면담 19
5) 117 신고사건 처리 19
6) 폭력서클 파악해체 20
7)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참여 20
8) 가해학생 선도 및 피해학생 보호 20
9) 학교가정 밖 청소년 지도지원 22
3. 학교전담경찰관 제도에 대한 인식 현황 22
제 3 절 선행연구 검토 26
제 3 장 조사설계 33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3
1. 연구 모형 33
2. 연구 가설 35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36
1. 종속변수 36
2. 독립변수 36
1) 학교 내 순찰가시성 37
2) 학교 내 폭력증가 추세 37
3) 학교폭력 피해 두려움 37
4)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 정도 38
5)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만족도 38
6)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 39
7)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 39
3. 통제변수 40
제 3 절 설문 구성 41
제 4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제 4 장 분석 결과 43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43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5
제 3 절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 47
제 4 절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9
1. 기술통계 49
1)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만족도 인식 49
2)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필요성 인식 50
3) 학교전담경찰관 역할 중요도 인식 51
4) 경찰에 대한 신뢰도 52
5)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53
2. 상관관계 54
제 5 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56
1. 성별에 따른 차이 56
2. 학년에 따른 차이 58
3.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 59
4. 거주지역에 따른 차이 60
제 6 절 경찰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1
제 7 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3
1. 경찰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63
2. 관계자 면담 64
1) 학교전담경찰관 면담 64
2) 교사 면담 67
제 5 장 결론 및 제언 70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70
제 2 절 정책적 제언 71
제 3 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74
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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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경찰 신뢰-
dc.subject청소년-
dc.subject학교전담경찰관-
dc.subject학교폭력-
dc.subject.ddc350.0001-
dc.title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인식이 청소년의 경찰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155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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