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고위험 신생아 아버지가 지각한 스트레스와 간호지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수연
Advisor
채선미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위험 신생아아버지스트레스간호지지신생아중환자실
Abstract
본 연구는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한 고위험 신생아의 아버지가 지각한 스트레스와 간호지지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들을 규명하며, 고위험 신생아 아버지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간호지지의 영향을 확인하기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소재 K대학병원과 J병원의 신생아중환자실에 48시간 이상 입원한 고위험 신생아의 아버지로 연구참여에 동의한 88명이다. 본 연구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스트레스, 간호지지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는 5점척도 기준으로 3.57±0.76점으로 중정도이상의 점수를 나타났다. 요인별 스트레스 정도는 아기와의 관계 및 부모역할 변화가 가장 높았고, 아기의 모습과 행동 및 처치, 신생아중환자실 환경의 순이었다.
2. 대상자의 지각된 간호지지 정도는 5점척도 기준으로 3.90±0.66점이며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스트레스와 간호지지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 분석결과, 가족의 월수입이 200만원 이상인 군이 200만원 이하인 군보다 그리고, 핵가족 군이 대가족군보다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높았다.
임상간호사회에서 개발한 중환자 분류군 기준에 의한 중증도가 높은 5군에서 4군보다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한 고위험 신생아의 아버지는 부모의 역할변화, 아기의 모습과 행동 및 처치, 신생아 중환자실의 환경과 관련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고위험 신생아 아버지는 정서적 지지, 아기돌보기에 참여,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간호지지를 적게 받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아버지는 자녀의 신생아중환자실 입원기간 동안 간호사를 가장 큰 도움으로 인식하며, 이는 아기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차적 돌봄 제공자인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한 고위험 신생아를 위한 간호계획시 아버지의 신생아돌보기 활동 참여율을 높이고, 신생아중환자실의 환경 이나 아기의 모습, 처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스트레스에 대처 하도록 돕는 지지적 간호를 포함해야 한다. 특히 지지자원이 부족한 핵가족을 위한 더욱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1382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8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