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경매에서의 입찰 전략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 자동차 시장의 경매데이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경매에서 입찰자의 최적전략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고정효과 로짓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특히 공통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스나이핑 행위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본 경매에서도 유의하게 나타남을 실증모형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온라인 거래 및 다양한 산업에의 경매 도입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경매에서의 참여자 전략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관련 데이터 취득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들 경매에서의 최적전략에 관한 실증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특수한 온라인 경매 설계 하에서의 입찰 참여자의 최적전략 및 행동양상을 분석하였을 뿐 아니라, 중고 자동차 시장의 상품별, 시기별 특수성을 추가로 고려하여 특정 산업에 관한 보다 정교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