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라인 경매에서의 입찰 전략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성진-
dc.contributor.author정혜민-
dc.date.accessioned2020-12-28T11:56:41Z-
dc.date.available2020-12-28T11:56:41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00000000323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14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238ko_KR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고 자동차 시장의 경매데이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경매에서 입찰자의 최적전략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고정효과 로짓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특히 공통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스나이핑 행위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본 경매에서도 유의하게 나타남을 실증모형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온라인 거래 및 다양한 산업에의 경매 도입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경매에서의 참여자 전략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관련 데이터 취득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들 경매에서의 최적전략에 관한 실증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특수한 온라인 경매 설계 하에서의 입찰 참여자의 최적전략 및 행동양상을 분석하였을 뿐 아니라, 중고 자동차 시장의 상품별, 시기별 특수성을 추가로 고려하여 특정 산업에 관한 보다 정교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서 론
제 2 절 선행연구

제 2 장 관련이론 4
제 1 절 경매방식의 분류
1. 진행 및 낙찰 방식에 따른 분류
2. 수요자의 가치에 따른 분류
제 2 절 온라인 경매의 특징
제 3 절 온라인 경매에서의 참여자 전략
1. 사적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의 균형 도출
2. 공통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의 균형 도출
제 4 절 본 연구로의 적용

제 3 장 연구자료 19
제 1 절 연구자료 설명

제 4 장 실증분석모델 21
제 1 절 분석모델 설정

제 5 장 실증분석결과 23
제 1 절 고정효과 로짓모형 적합성 검정
제 2 절 차종에 따른 참여자 행위 분석

제 3 절 경매 시기별 참여자 행위 분석

제 6 장 결 론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6
-
dc.format.extent3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스나이핑-
dc.subject온라인 경매-
dc.subject이베이식 경매-
dc.subject.ddc330-
dc.title온라인 경매에서의 입찰 전략 연구-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2-08-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12▲000000000014▲00000000323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