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라인 경매에서의 입찰 전략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성진 | - |
dc.contributor.author | 정혜민 | - |
dc.date.accessioned | 2020-12-28T11:56:41Z | - |
dc.date.available | 2020-12-28T11:56:41Z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03238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71471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238 | ko_KR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고 자동차 시장의 경매데이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경매에서 입찰자의 최적전략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고정효과 로짓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특히 공통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스나이핑 행위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본 경매에서도 유의하게 나타남을 실증모형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온라인 거래 및 다양한 산업에의 경매 도입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경매에서의 참여자 전략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관련 데이터 취득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들 경매에서의 최적전략에 관한 실증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특수한 온라인 경매 설계 하에서의 입찰 참여자의 최적전략 및 행동양상을 분석하였을 뿐 아니라, 중고 자동차 시장의 상품별, 시기별 특수성을 추가로 고려하여 특정 산업에 관한 보다 정교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서 론 제 2 절 선행연구 제 2 장 관련이론 4 제 1 절 경매방식의 분류 1. 진행 및 낙찰 방식에 따른 분류 2. 수요자의 가치에 따른 분류 제 2 절 온라인 경매의 특징 제 3 절 온라인 경매에서의 참여자 전략 1. 사적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의 균형 도출 2. 공통 가치 모형 이베이식 경매에서의 균형 도출 제 4 절 본 연구로의 적용 제 3 장 연구자료 19 제 1 절 연구자료 설명 제 4 장 실증분석모델 21 제 1 절 분석모델 설정 제 5 장 실증분석결과 23 제 1 절 고정효과 로짓모형 적합성 검정 제 2 절 차종에 따른 참여자 행위 분석 제 3 절 경매 시기별 참여자 행위 분석 제 6 장 결 론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6 | - |
dc.format.extent | 3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스나이핑 | - |
dc.subject | 온라인 경매 | - |
dc.subject | 이베이식 경매 | - |
dc.subject.ddc | 330 | - |
dc.title | 온라인 경매에서의 입찰 전략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date.awarded | 2012-08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0012▲000000000014▲000000003238▲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