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다와 -치고에 대한 연구 : 关于치-和-치고的研究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진호-
dc.contributor.author석혜매-
dc.date.accessioned2020-12-28T11:58:17Z-
dc.date.available2020-12-28T11:58:17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00000000435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150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355ko_KR
dc.description.abstract본고의 목적은 동사 치-와 조사 -치고의 문법적인 특성과 그 둘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치-의 문법 특성은 형태ᐧ통사 면에서 살펴보았고, -치고의 문법 특성은 그 문법 범주와 그것이 구성하는 구문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기존 사전들의 치-의 뜻풀이를 종합하면 계산에 넣다, 값을 매기다, 어떤 기준으로 삼다, 인정하거나 가정하다 의 네 가지로 집약된다. 이 네 가지 뜻은 서로 관련성을 가진다. 즉, 계산에 넣다, 값을 매기다라는 실제적인 의미가 의미 확장을 통하여 어떤 기준으로 삼다, 인정하거나 가정하다라는 추상적인 의미로 확장되는 것이다. 그런데 치-의 형태ᐧ통사적 특성은 그 의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치-의 형태적 특성은 치-와 잘 결합하는 어미와 잘 결합하지 않는 어미를 통하여, 치-의 통사적 특성은 치-의 논항 구조, 자주 쓰이는 문장 유형 및 관용 표현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치-의 논항 구조는 의미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 동사에 비해 청유문에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가정하다라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ㄴ/는 셈 치다, -다손 치더라도, -은 그렇다 치고, -은 둘째 치고 등의 가정과 관련되는 여러 관용 표현도 있다.
-치고의 문법적 특성을 보기 전에 우선 -치고의 문법범주를 다시 규명하였다. -치고는 여러 가지 격을 담당하지 않으며, 명사구 뒤에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보조사가 아니라 격조사이다. 그리고 NP치고는 문장 성분 중에서 부사어가 되기 때문에 부사격조사라고 판단된다. -치고의 문법적 특성은 -치고가 구성하는 두 가지의 구문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겨울 날씨치고 따뜻하다에서와 같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 구성원으로서는 예외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를 뜻하는 구문을 형성하는 -치고1 구문은 화자의 기대와 어긋남을 드러내므로 일종의 반(反)기대표지라고 볼 수가 있다. 한편 한국인치고 한글을 모르는 사람 없다에서와 같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 구성원 중에서 어떤 속성을 가지지 않는 구성원이 없다를 뜻하는 구문을 형성하는 -치고2 구문에서는 그 후행요소가 반드시 없다나 희소하다와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이어야 하므로 -치고2는 일종의 부정극어라고 볼 수가 있다.
치-의 활용형 치고는 문법화 과정을 거쳐 조사 -치고가 되었다. 실제적인 의미나 추상적인 의미를 지닌 치-는 모두 일정한 범주에 넣는다의 의미를 나타낸다. 문법화한 -치고가 구성하는 두 가지 구문도 어떤 범주 안의 구성원에 대해 다루는 것을 보면 치-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가 있다.
-
dc.description.abstract本论文的研究目的是考察动词 치-和助词 -치고的语法特征及两者之间的关系。本论文从形态和统辞两个方面考察了치-的语法特征,同时从语法范畴以及固用句型两个方面考察了-치고的语法特征。
综合各词典中치-的含义,可大体概括出算,标价,以~基准衡量,认定或假定等四种意思。这四种意思是相互关联的。即,通过算,标价等具体意义的语义扩张,得出以~基准衡量,认定或假定等抽象意义。通过观察发现치-的形态统辞特征也与其意义密切相关。치-的形态特征是通过经常与其结合使用的语尾和不经常与其结合使用的语尾进行考察的。치-的统辞特征是通过其句型结构,经常使用的句型,惯用句型等进行考察的。치-的不同意思具有不同的句型结构。与一般动词相比,치-在共同文里使用的情况较多。而且具有假定的意思的치-,构成了作为~算~的了,就算~,就那样吧,算次要的等多种惯用句型。
在考察-치고的语法特征之前,首先对-치고的语法范畴进行了规范。由于-치고不能出现在多种句子成分里,而只能用在名词短语后面,并且NP치고在句子成分中只能充当状语,因此断定-치고不是补助词而是格助词。-치고的语法特征是通过-치고所构成的两种固定句型来考察的。本论文把表示作为某一范畴的一员或一部分拥有某一特性的固定句型中出现的-치고标为-치고1。例如:(作为)冬天的天气,(今天)算暖和的了。-치고1固定句型所描述的事物的特性与作者所期待的特性相反,所以-치고1可以看作反期待标志之一。另外,我们把表示某一范畴的组成成员中没有不具有某一特性的的固定句型中出现的-치고标为-치고2。例如:韩国人中没有不认识韩国字的。-치고2固定句型的后半部分必须与表示没有或者稀少等意思的词语连用,因此-치고2可看作是否定极性词语之一。
치-的活用型-치고经过语法化这一过程,形成助词-치고。无论是具有具体意义的치-,还是具有抽象意义的치-,都表示将某事物划入某一范围。助词-치고所构成的两个固定句型,也是就某一范围内的事物特性而言的。由此可见,치-与-치고有着密切的联系。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1.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대상 1
1.2. 선행 연구 2
1.3. 연구 방법 및 논의의 구성 3

2. 기본논의 5
2.1. 문법화 5
2.2. 반(反)기대 표지 12
2.3. 부정극어 13

3. 동사 치다의 형태‧ 통사적 특성 15
3.1. 형태적 특성 15
3.2. 치-의 통사적 특성 22
3.2.1. 치-와 문장 유형의 상관관계 22
3.2.2. 치-의 논항의 특성 25
3.2.3. 치-의 관용표현 29

4. 조사 -치고의 문법범주와 특성 33
4.1. 기존 사전들의 기술 33
4.2. -치고의 문법범주 36
4.3. -치고의 형태적 특성 40
4.4. -치고의 통사적인 특성 45
4.4.1. -치고1의 통사적 특성 52
4.4.2. -치고2의 통사적 특성 57

5. 결론 63

참고문헌 65

69
-
dc.format.extentiv, 7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치고-
dc.subject치다-
dc.subject조사화-
dc.subject문법화-
dc.subject부사격 조사-
dc.subject반(反)기대 표지-
dc.subject부정 극어-
dc.subject관용 표현-
dc.title치다와 -치고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关于치-和-치고的研究-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石慧梅-
dc.contributor.department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2-08-
dc.contributor.major국어학-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12▲000000000014▲000000004355▲-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