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revalence of human papillomavirus infection in oral canc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수

Advisor
김성민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유두종 바이러스, 구강암, 자궁경부암
Abstract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거의 100%에 가까운 감염을 보인다. 구인두암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양성 종양 발생가능성은 비교적 명확하나 다른 두경부암과의 연관성은 아직 뚜렷하지 않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양성 종양의 예후가 인유두종 바이러스 음성 종양과 비교하여 예후가 더 좋다는 보고가 있다. 구강암과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HPV DNA chip 을 이용하여 구강암에서의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발현율 및 고위험군 및 저위험군 HPV를 검출하였으며 HPV 6, 11, HPV 16 L1 및 HPV 18 E6 항체를 이용한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강암으로 진단받은 총 10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HPV 검사를 시행하였다. HPV의 고위험군 (16, 18, 31, 33, 35, 39, 45, 51, 52, 54, 56, 58) 과 저위험군 (6, 11, 34, 40, 42, 43, 44) 의 검출을 위해 DNA chip (MY-HPV chip kit®, Mygene Co.)를 사용하였다. 환자들은 모두 구강암으로 확진을 받은 상태이며 검체는 수술후 절제된 종물에서 추출하였다.
먼저, 원심분리를 통해 조직으로부터 DNA의 정제를 시행하였다. Primer, B-globin for control group, taq polymerase, template DNA, four types of deoxynucleotides등을 사용한 PCR을 이용하여 HPV DNA를 증폭시켰다. 두번째 PCR생성물은 hybridization 시행하였고 최종 chip scanning을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구강암 종물 및 대조군으로 정상조직을 이용하여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하였으며 박절표본에서 파라핀을 제거한 후 3%과산화수소수 처리하였다. 단백질과의 비특이적 반응을 막기 위해 blocking serum을 30분간 처리한후 쥐에서 추출한 anti-HPV16 L1 및 anti-HPV18 E6 를 1:300으로 희석하여 1시간동안 반응시켰다. 이후 이차 항체로 30분간 반응시키고 diaminobenzidine chromogen으로 발색시킨 후 mayer's hematoxylin으로 대조염색을 한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106예의 구강암 종물중 7례에서 HPV 양성 반응이 나타났으며, 모두 편평세포암종에서 나타나며 나머지 20예의 기타 암종 및 육종에서는 HPV 양성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HPV 양성 반응이 나타난 7례중 1례는 HPV 고위험군인 16형이 나타났으며 1예는 HPV 고위험군 16형 및 저위험군 6형이 동시에 나타났다. 3예는 저위험군 6형이 나타났으며 나머지 2예는 고위험, 저위험군을 알 수 없는 기타 HPV유형으로 나타났다.
우리 연구에서는 다른 연구들에 비하여 구강암에서 매우 낮은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 한국인 구강암 환자에서 고위험군 HPV 중에서는 HPV 16형이, 저위험군 HPV 중에서는 HPV 6형이 주로 나타났다.
Language
eng
URI
https://hdl.handle.net/10371/171531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83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