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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의 CSR활동이 지역사회 주민의 공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 인천국제공항공사 CSR 활동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승종-
dc.contributor.author박정열-
dc.date.accessioned2020-12-28T12:01:16Z-
dc.date.available2020-12-28T12:01:16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0000000027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15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07ko_KR
dc.description.abstract현대사회 기업의 활동중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관련해서 시장조직보다 훨씬 복잡한 주인-대리인 문제(복대리인 문제)에 직면하여 시장의 요구뿐만 아니라 국민, 국회, 정부의 요구를 조직의 목적에 반영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공기업은 민간기업에 비해 사회적 책임활동의 필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흐름에서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역사회 시민의 공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활동 프로그램에 지역시민의 참여 자체가 기업평판에 영향을 주는지, 참여만족도가 기업평판에 영향을 주는지, 참여만족도에 따른 기업평판은 서비스만족도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참여에 따른 기업평판에 관한 연구로서, 참여자체가 기업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크지 않으며, 참여자의 만족도가 기업평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오늘날 많은 형태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역시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참여인원의 숫자에 따라 그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사회적 책임활동의 내용이 참여자의 만족도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만이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홍보성, 과시성의 활동보다는 진정성을 갖고 행해지는 사회적 책임활동만이 이해관계자들에게 소구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실증한 참여만족도에 따른 기업평판이 공기업의 본원적 활동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만족도에 따라 조절됨을 증명하였다. 즉, 참여만족도가 높을수록 기업평판이 높아지지만, 서비스만족도라는 변수로 조절하였을 경우, 서비스만족도와 기업평판이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이는, 공기업의 본원적 활동이 이해관계자에게 있어서 더 중요한 평판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본원적 활동에 충실하지 못하고, 사회적 책임활동을 시행한다면, 진정성을 가지고 추진한다 하더라도 이해관계자에게 소구될 수 없을 수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공기업은 공공성을 추구하며, 국민의 복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본원적 활동의 성실한 수행이 기업평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으로 증명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공기업의 이해관계자 특히 지역시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책임활동은 지역시민의 많은 참여도 중요하지만, 지역시민들이 참여하여 참여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활동 프로그램의 내실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점과 공공성을 추구하는 공기업은 기업 본원적인 활동을 우선적으로 충실히 하고 더 나아가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펼칠 때 더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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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s based on the cases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o relate CSR policies of a government-owned company and its reputation by the society. The study is focused on getting answers to whether the community members participating in the CSR activities affects their respect or fondness to the company, whether the satisfaction of the participants of those activities affect corporate reputaion and how it is related to the service quality provided by the company. This research would be able to suggest better ways for the government-owned companies in promoting their CSR activities.

Through out this research followings have been discovered.

First, promoting CSR activities doesn't always give the company direct connection to a better reputation by the society. According to our research, community members give less credit to CSR activity itself. What matters to them is how much they were satisfied by those activities. In many cases the number of people participated are often used as a tool to evaluate the success of a CSR activity, however based on this study it has been proved that just because more people participated doesn't mean it was more affective. Therefore CSR activities should be started with the sincerity to the society so that it can lead to satisfaction of the participants.

Second, corporate reputation which is affected by participant's satisfaction of CSR practices is also influenced by the service provided by the company. In this study, it was shown that even though satisfying CSR activities can sure lead to better reputation of a company, a corporate's social reputation is more influenced by the quality and satisfaction of the primary services it provides. This shows that the company's primary activities are more important than any other activities including CSR.

In conclusion, this research has shown that quality matters when promoting CSR activities. Doing it right is highly important because just by the fact of doing it wouldn't help a company build better relationships with the community. More importantly CSR activities can't be a cure-all for a good corporate reputation. As a government owned corporate, CSR activities can be helpful only when the company is faithful in primary duties and public responsi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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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제 2 절 연구방법과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
제 1 절 공기업에 관한 이론 4
1. 공기업의 정의, 설립동기 및 특성 4
2. 민간기업과의 비교 8
제 2 절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11
1. 사회적 책임 11
2. 지역사회의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활동 17
3.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연구 20
제 3 절 기업평판에 관한 연구 23
1. 기업평판 23
2 CSR활동과 기업평판의 관계 28

제 3 장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현황 29
제 1 절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개요 29
제 2 절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활동 30
1. 지역인재양성형 30
2. 환경개선형 31
3. 문화복지형 32


제 4 장 연구의 설계 33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3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1. 기업평판 38
2. 서비스 만족도 38
3. 독립변수와 조절변수 39
제 3 절 연구방법 39
1. 설문조사대상의 선정 39
2. 설문지의 구성 39
3. 자료조사 41
4. 분석방법 41

제 5 장 연구결과 42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제 2 절 빈도분석 44
1. 참여여부 44
2. 참여자의 프로그램 만족도 45
3. 기업평판 45
4. 서비스 만족도 48
제 3 절 측정척도의 타당성,신뢰성 및 상관관계 분석 49
1. 타당성 분석 49
2. 신뢰성 분석 51
3. 상관관계 분석 53
제 4 절 가설의 검정 54
1. 참여에 따른 기업평판 54
2. 참여자의 참여만족도와 기업평판의 관계 60
3. 참여만족도, 서비스만족도, 기업평판의 관계 68

제 6 장 결 론 74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4
1. 연구결과의 요약 74
2.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75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 : 설문지 82
Abstract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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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extentⅶ, 8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공기업-
dc.subject사회적 책임활동-
dc.subject참여-
dc.subject참여만족도-
dc.subject서비스만족도-
dc.subject기업평판-
dc.subject.ddc352.266-
dc.title공기업의 CSR활동이 지역사회 주민의 공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 인천국제공항공사 CSR 활동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2-08-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12▲000000000014▲000000002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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